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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조의 개념

Ⅲ. 시조의 종류
1. 평시조(단시조)
2. 엇시조(중시조)
3. 사설시조(장시조)
4. 절장시조
5. 양장시조

Ⅳ. 시조의 형식

Ⅴ. 시조의 명칭
1. 시조
2. 음보(音步)
3. 구(句)
4. 장(章)

Ⅵ. 시조의 역사

Ⅶ. 시조의 전개
1. 사대부의 시조
2. 기녀의 시조
3. 서민층의 시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반성시대에는 산문학의 대두와 실학의 영향으로 평민계급이 참여하는 확대된 향유계층으로서 주의식, 김유기, 김성기, 김천택, 김수장 등을 작품과 함께 소개 하며 윤선도 이후에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김천택, 김수장 이후 시조문학은 창작이 보이지 않다가 조선 말엽 흥선대원군 시대에서 박효관, 안민영에 와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시조의 개념

시조란 ‘시절단가음조’의 준말로서 그 단어의 의미가 곧, 시절에 따라 짧게 불려지는 소리 가락이란 풀이가 되거니와 이와 더불어 흔히 설명되어 온 ‘시절가조’의 준말역시 시절에 따라 불려지는 노랫가락이란 어의가 되어 고시조는 그 명칭에서부터 현대의 문학장르인 시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의미의 시와 노래의 두 가지 뜻이 담긴 명칭임을 짐작케 한다.
이와 같이 시조의 명칭에서 ‘시조’라는 두 음절이 통용된 시기를 영조시대로 봄에 무리가 없다.
참고문헌
▷ 원용문(1994), 시조의 개념 문제, 청람어문교육학회
▷ 원용문(1993), 시조 종류에 대한 논의, 한국시조학회
▷ 정재호(1999), 한국시조 문화론, 태악사
▷ 조규익(2007), 시조발생 담론의 전개양상과 지향점, 한국시조학회
▷ 홍성란(2005), 시조의 형식실험과 현대성의 모색 양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 황충기(1979), 시조명칭 시원신고, 한국어문교육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