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현대시조 형식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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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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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시조의 개념과 기점
2. 현대시조의 구조 분석
2.1. 자수율의 규정
2.2. 연과 행의 구분
2.3. 종장의 형식
3. 현대시조의 새로운 경향
3.1. 연작형과 단수형
3.2. 장시조(사설시조)
3.3. 양장시조
4. 결론
본문내용
1. 현대시조의 개념과 기점

현대시조라 함은 무엇을 말하는가. 현대시조라는 용어를 현대와 시조의 합성어로 본다면 현대라는 시간적 개념과, 시조라는 형식, 그리고 세계관(내용)을 포함하는 장르적 개념을 동시에 파악해야 할 것이다. 세계관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는 시간적 개념과 결부시켜 살펴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 사료되므로, 먼저 세계관을 제외한 장르적 개념부터 사고해 보도록 한다. 이태극은 시조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리고 있다.

보통 시조라면 단시조(평시조)를 말하는데, 그 단시조라는 것은 신라의 향가나 고려의 별곡 등의 영향에 힘입어 고려 중․말엽 경에 그 형태가 확립된 우리나라 고유시가의 하나다. 그 형식은 3장 6 구요, 한 구의 구성 자수는 7자 내외가 되고, 4율박(律拍)의 등시율(等詩律)을 갖춘 정형시요, 자수 율 44자(보통 42자에서 46자로 된 것이 대부분임) 중심으로 된 조선조 시가의 대표가 되는 단형시 로서 오늘에도 그 형식의 시조가 창작되고 있다. 이태극, 『시조개론』, 반도출판사, 1992, p57, (이정자, 『시조문학연구론』, 국학자료원, 2003, p16 재인용)


이태극은 여기서 시조의 기본 형태를 단시조라 규정짓고, 시조의 구조를 자수와 장, 句로 분석하고 있으며, 또 시조를 우리나라 고유 ‘시가’라 지칭하면서 문학이 아닌 음악적 요소를 지닌 장르로 분석하고 있다. 즉 형식적인 측면에 입각한 정의라 할 수 있다. 시조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학자마다 언술(言術)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그 근원적으로는 별반 차이 없이 이태극의 견해와 비슷하므로 이정자, 『시조문학연구론』, 국학자료원, 2003, p17.
형식을 중심으로 한 장르적 개념에 관한 사고는 이쯤 해두고, 이어 시간적 개념을 잠시 제외해 두었던 세계관과 결부시켜 살펴보도록 하겠다.
시조라는 용어 앞에 붙는 현대라는 시간적 개념은 현대시조라는 장르를 고시조와 변별되게 하여 진정한 현대시조의 모습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현대인이 현대인의 생활이나 감정을 현대어로 표현하여 그것을 시조라는 형식에 담아내어야 현대시조로서의 제 모습을 갖게 된다는 말이다. 이 때 형식은, 고시조의 형식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지만 현대인이 현대의 생활과 감정을 현대어로 표현할 경우 다양한 양상으로 변모되며, 그 변모되는 양상들은 현대시조의 형식적인
참고문헌
* 단행본

김동준, 『시조문학론』, 우성문화사, 1981.
김대행, 『시조 유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6,
박을수, 『韓國時調文學全史』, 성문각, 1978.
이정일, 『시학사전』, 신원문화사, 2000,
이정자, 『시조문학연구론』, 국학자료원, 2003,
임종찬, 『現代時調論』, 국학자료원, 1992,


* 논문

김순희, 「현대시조의 형태와 창작방법 연구」,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유남성, 「현대시조의 자유시화에 관한 연구」, 홍익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2,
이민영, 「초기 현대시조 연구」, 우석대박사논문, 2001,
임나정, 「현대시조의 형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주강식, 「현대시조의 양상 연구」, 동아대박사논문,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