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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의 의미

Ⅲ. 불교의 특징과 목적

Ⅳ. 불교의 전개
1. 고구려의 불교
2. 삼론학 - 삼론학의 발달=고구려 불교의 특징
3. 백제의 불교 - 열반, 삼론학, 천태종. 특히 율종의 연구와 전파에 치중
4. 신라의 불교 - 대중화와 호국불교

Ⅴ. 불교의 교리체계

Ⅵ. 불교의 인간관

Ⅶ. 불교의 탄압
1. 교단의 해체(무종산승시대)
2. 승려의 도성출입금지 - 사회역사의 문외한

Ⅷ. 불교의 대중화
1. 원효
2. 진표

Ⅸ. 불교의 가람(사찰, 사원, 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 사회는 전통종교들이 수행해온 기능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 그리고 현대 및 미래 사회에서는 종교에 대해 어떤 기능의 수행을 요구하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독특한 교육방법으로 진정한 인간 교육의 한 전형을 실천하고 있는 영국의 섬머힐에서는 기독교 전통의 교육방법에서 이탈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섬머힐 선생에게 「당신은 왜 학생들에게 예수님의 생애를 가르쳐주지 않습니까? 그래야만 학생들이 예수님이 살아온 길을 따르려고 하지 않겠습니까?」 라고 하자 「인간이란 살아가는 동안에 사는 것을 배우는 것이지 다른 사람들이 살아온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사는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답하였다. 그들은 도 이렇게 가르친다. 「새로운 종교는 구름 위에서가 아니라 풀밭에서 하느님을 발견할 것이다」 「새로운 종교는 독자적인 나[自我]를 아는 것과 그것을 긍정함으로써 기초 지워진다.」




≪ … 중 략 … ≫




Ⅱ. 불교의 의미

불교는 통칭 팔만대장경이라 하는 것처럼 이렇게 많으니 무슨 말씀인지 알기 힘들고, 설사 좀 안다고 해도 간단하게 어떤 것이 불교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선 불교라는 말 자체에서 보면 불교란 불 즉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부처란 인도말로 붓다라고 하는데 이는 ‘깨친 사람’이란 뜻이다. 불교란 붓다 즉 일체 만법의 본원자체를 바로 깨친 사람 즉 부처의 가르침이므로 결국 깨달음에 그 근본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오민(2004), 인도철학과 불교, 민족사
▷ 교양교재편찬위원회(2010), 불교학개론, 동국대학교출판부
▷ 이중표(2003), 근본불교, 민족사
▷ 유승무(2010), 불교사회학, 박종철출판사
▷ 편집부(2003), 불교성전, 동국대역경원
▷ 한국불교종단협의회(2011), 한국의불교, 불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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