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 이론 레포트

 1  귀인 이론 레포트-1
 2  귀인 이론 레포트-2
 3  귀인 이론 레포트-3
 4  귀인 이론 레포트-4
 5  귀인 이론 레포트-5
 6  귀인 이론 레포트-6
 7  귀인 이론 레포트-7
 8  귀인 이론 레포트-8
 9  귀인 이론 레포트-9
 10  귀인 이론 레포트-10
 11  귀인 이론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귀인 이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귀인 이론의 배경

2. 귀인이론의 기본 가정

3. 자기 지각 이론
(1) 개시효과(The Foot-in-the-door Effect)
(2) 지나친 정당화 효과(Overjustification Effects)
(3) 자기지각 이론에 대한 평가

4. 자기 지각과 태도에 대한 내적 감정의 효과 : 부조화 이론 대 지각 이론

5. 태도에 대한 애매한 내적 단서의 효과
(1) 정서적 적응성
(2) 거짓된 생리적 피드백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

6. 커뮤니케이터 행위 원인에 대한 수용자의 귀인

7. 요약


본문내용
귀인이란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된 이유,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 혹은 우리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 혹은 우리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에 대해 행하는 추론을 말한다. 귀인 이론의 요지는 사람들이 관찰하는 언어적, 외적 행위로부터 태도나 의도 같은 행동의 근저에 있는 특징들을 추론한다는 것이다. 어떠한 행위에 대해 명백한 이유를 찾았을 때에 사람들은 그 행위를 그 이유에 자신 있게 귀인시킨다. 따라서 귀인 이론의 관심사는 귀인이 왜 발생하나, 어떠한 사람이 어떤 것을 왜 말하게 되나, 그리고 어떠한 사람이 그 같은 행동을 특별히 왜 발생하게 되는 가에 대한 추론과 관련이 있다.
이 장에서 살펴보게 되는 여러 귀인 이론들의 공통점은 어떠한 반응의 원인에 대한 추론을 태도변화의 가장 직접적인 선행요인으로 여긴다는 사실이다. 추론은 관찰된 행위를 야기시킨 태도나 인성과 같은 내적인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이거나 아니면 생명을 위협하는 것과 같은 외적인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일 수도 있다. 전자와 같은 유형의 추론을 기질적 귀인(dispositional attribution), 후자를 상황적 귀인(situational attribution)이라 한다. 귀인이론적 입장의 태도 변용 이론들의 기본 가정은 곧 어떤 사상이나 행동의 원인에 대한 귀인이 태도 변용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는 것인데, 이때 그러한 귀인은 커뮤니케이터의 행동에 대한 것일 수도 있으며, 또는 수용자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것일 수도 있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