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

 1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1
 2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2
 3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3
 4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4
 5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5
 6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6
 7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7
 8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8
 9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9
 10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축제] 서울시김장대축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 어 가 며
■ 축 제 의 취 지
■ 축제의 전반적인 내용
■ 평 가 및 재 구 성
■ 맺 음
본문내용
■ 들 어 가 며

지금 지구촌 곳곳에서는 관광산업을 저마다의 기간산업으로 내세우며 경쟁력강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한민국 역시 굴뚝 없는 산업으로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은 관광뿐이라는 인식을 갖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가 관광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99년에는 문화관광산업 육성을 5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문화 &정보통신과 함께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설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 관광의 행태는 어떤가?
기능적 개발과 흉내 내기에 급급해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하나같이 대규모 관광단지를 개발하고 대형 이벤트를 펼치고 외국의 어떠한 것을 도입하는데 바빴을 뿐, 우리의 정신과 개인이 갖고 있는 색깔을 찾는 작업에는 거의 눈길을 돌리지 않았던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선진 관광지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
그들은 대규모 시설중심의 관광지가 이제 더 이상 관광객들을 끌 수 없음을 깨닫고, 그들만이 갖고 있는 역사와 정서, 특별한 자원을 발굴하여 차별화된 관광지로서의 경쟁력 강화에 치중하고 있다. 즉, 개발중심의 관광전략이었던 하드웨어적 개발에서 벗어나, 역사와 문화적 메시지를 담은 관광지로 포장하는 연출의 개념을 도입해 소프트웨어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20세기가 기술이 이끌어가는 경제적 패러다임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문화가 이끌어가는 경제적 패러다임의 시대라고 진단하고 있다.
성공적인 축제유치를 통해 그 명성을 얻고 있는 영국의 에든버러 시와 일본의 오이이타현을 사례를 보아도 축제는 단순히 축제 자체만으로는 끈질긴 생명력을 보장받지 못하리라는 점은 자명하다. 축제는 관광수입이라는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 또한 축제는 그 속에 소속된 우리가 때로는 주인공이 되고, 때로는 엑스트라도 되어보아야 한다. 축제 참여자들에게 마음껏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연출을 시도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이번 김장 대축제는 문화 예술 이벤트로써 우리 축제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렇다면 김치란 무엇인가.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 주식이 된 곡물의 영양 균형을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채소를 먹게 되었는데, 채소 생산이 어려운 추운 겨울철에도 이용할 수 있는 염장이라는 저장방법이 자연 발생적으로 개발되었다. ‘채소를 물에 담근다.’는 의미의 침채(沈寀)는 ‘팀채’ 혹은 딤채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김치류에 관한 최초의 기록은 중국의 삼국지, 위지동이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