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

 1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1
 2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2
 3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3
 4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4
 5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5
 6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6
 7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래의 에너지 연료전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료전지” 란 연료의 산화에 의해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지이다. 점점 에너지와 환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래서 대체에너지랑 하이브리드 자동차 같은 말이 떠오른다, 연료전지란 도대체 어떤 원리로 발전하고 현재 어느 정도까지 개발이 완료된 상태인지도 알아본다.

21세기 자동차로 가장 선두주자라면 모두 연료전지를 꼽는다. 특히 에너지 자원이 전무한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 기술개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칠 수 없다. 국내 에너지 현안문제는 크게 에너지 수급구조의 불안정성 심화, 석유 의존도의 급격한 증가, 에너지 소비의 고급화 추세, 환경요인 증대 및 투자제약 요인 심화,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 에너지 산업의 경쟁력 제고 필요성 증대 등으로 집약할 수 있다. 1997년 에너지 수입액은 우리나라 총 수입액의 14%에 해당하는 271억 달러에 달하고 있어 국민경제에 에너지 부담이 과중한 상황이다. 하지만 전기분해의 역반응의 원리를 이용하는 연료전지의 경우 그 기술력이 문제이지 자원의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연료전지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국가의 대체에너지 개발사업 및 선도기술 사업을 통하여 연료전지 분야를 중점지원 사업으로 선정하여 한전의 전력연구원, 국책연구소, 대학,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형태로 개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고 이 연료전지는 어떠한 원리로 작동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네이버지식인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9&dir_id=906&eid=Nzs8hYBv2k6V25bln/WWkla9KUqcpx4F&qb=v+y4rrOqtvMgv6y34cD8wfbC9w==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대체에너지(Alternative Energy)
대체에너지원별 기술자료
www.energy.or.kr

수소연료전지블로그 : http://blog.naver.com/h2fc_kemco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