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

 1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1
 2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2
 3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3
 4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4
 5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5
 6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구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
◆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
◆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 구성주의에서 도출된 주요 수업의 원리
본문내용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

학습자중심의 학습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은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있다. 구성주의란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구성주의는 인지심리학자들 중 특히 Piajet와 Vygotsky와 같은 발달심리학자들의 이론, 철학, 인류학 등에 바탕을 두는 인식론적 입장으로,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지식을 객관적, 보편적, 초월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지식을 상대적, 주관적,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은 교수자에 의해 주어진 보편 타당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종래에 가지고 있던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갈등 내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자기규율적 (self-regulated) 기제에 의해 다시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

◆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

행동주의는 학습을 겉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로 보고, 학습자를 단순히 외부의 환경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수동적인 학습자관을 택하고 있다. 교수-학습 목표를 학습자들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정, 진술한 다음, 목표 성취에 필요한 자극과 이에 따른 반응 그리고 반응의 결과에 대한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배열한다. 따라서 교수-학습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주어지며, 수업은 사전에 목표에 명시한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데 초점을 둔다. 교사는 지식과 정보의 일방적 전달자, 학습의 배타적 관리자로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외현적 수업 방략을 동원하게 된다. 수업설계에 있어서도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관찰가능한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해 두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수업계획을 꾸려가게 된다. 목표 성취에 필요한 하위 과제분석을 통한 수업내용 계열화와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진단을 위한 학습자 특성 분석이 강조된다. 외재적 보상을 통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강조한다. 수업평가 역시 행동목표에 근거한 준거지향 평가관에 따라 객관식 평가 위주로 이루어진다.

◆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인지주의는 마음이라는 요인을 학습 방정식에 대입하여 학습을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 즉 학습자가 외부에서 주어지는 정보를 내적인 정보처리 과정을 통하여 인지
참고문헌
참고 : www.naver.com 검색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강인애 외 13명 공저]
구성주의와 교육 [학지사] [조연주, 조미현, 권현규 공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