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

 1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1
 2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2
 3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3
 4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4
 5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5
 6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6
 7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7
 8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8
 9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9
 10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역별 아동 놀이 영역 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할놀이 영역
(2) 쌓기 놀이 영역
(3) 언어영역
(4) 수·조작 영역
(5) 조형 영역
(6) 음률 영역
(7) 과학 영역
(8) 물놀이 영역
(9) 컴퓨터 영역
(10) 모래놀이 영역

본문내용
실내 놀이영역

(1) 역할놀이 영역
소꿉놀이, 극놀이 등이 이루어지는 이 영역은 유아들의 움직임이 많고 활동이 다양하여 동적인 놀이영역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이 놀이영역은 실생활에서의 역할은 연장하고, 그 외의 역할도 해봄으로써 내면적인 욕구를 표현하고 자아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관계를 통한 사회·정서적 발달을 이룰 수 있는 영역이다. 쌓기놀이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여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병원놀이, 가게놀이 등 여러 종류의 직업을 상징하는 복장과 도구를 마련해 주되, 유아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때마다 가구나 소품 등을 수시로 변화시켜 준다. 역할놀이에 있어서 교사의 관심과 소도구의 제시는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돕고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최근 역할놀이에서 언어발달을 촉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할놀이 소품과 함께 문해자료(연필, 메모지, 책 등)를 함께 제공하여 놀이와 문해가 의미 있게 통합되어 자연스러운 언어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역할놀이 영역을 1실과 2실로 나누어 집과 지역사회의 관계이해와 가정을 중심으로 한 친근함과 편안함, 풍성한 놀이 이야기의 창출을 자극하는 방법이 제안된다.

역할놀이 영역이 일 년 내내 똑같은 주제와 소품이 정체된 영역이 되지 않도록 놀이주제 및 환경에 변화를 주도록 하며,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연간 역할놀이 주제 및 소품목록, 소품상자를 만들어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2) 쌓기 놀이 영역
이 영역은 정적인 영역과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시끄럽고 소음이 나는 동적인 영역이다. 나무토막, 플라스틱, 우레탄 등 비교적 단단하여 깨지지 않는 재질로 만든 블록들을 가지고 구조물을 만들었다가 무너뜨리고 다시 쌓는 과정을 경험하는 영역이므로 바닥에 카펫이나 자리를 깔아 소음을 줄임으로써 인접영역에 방해를 덜 주도록 해야 한다. 또한, 블록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간지각능력, 구성능력 등을 확장해 줄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과 놀이시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