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보장법의 실태와 향후과제

 1  국민기초생보장법의 실태와 향후과제-1
 2  국민기초생보장법의 실태와 향후과제-2
 3  국민기초생보장법의 실태와 향후과제-3
 4  국민기초생보장법의 실태와 향후과제-4
 5  국민기초생보장법의 실태와 향후과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민기초생보장법의 실태와 향후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장점

2)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문제점

3)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이 법의 제정으로 기존의 공공부조가 실정법상의 권리성 급여로 발전하였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으며, 과거에도 이 법과 유사한 기능을 하던 「생활보호법」이 1961년 제정되었으나, 보호대상자가 엄격히 제한되었고, 생활보호대상자의 선정기준도 입법화되지 않았으며, 급여내용도 최저생활보장과 거리가 멀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헌법 제 34조 제 1항에 명시한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제도적으로 수용한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생활보호법」은 국민생활의 궁핍에 대응하는 공공부조제도로서는 매우 불충분한 것이었다. 특히 1997년 이후 외환위기를 계기로 사회안전망의 정비가 우리 사회의 중심과제로 등장하면서 종래의 「생활보호법」의 문제점을 대폭 개선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2000년 10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과거의 빈곤문제는 개인적 결함과 책임으로 인식되었으나, 자본주의 체제와 산업화가 진척됨에 따라 이제는 사회문제로 성격이 규정되고 국가가 사회적· 공식적 정책으로 대응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이 전환되었다. 이 법의 제정을 통하여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을 갖고 있는 빈곤선 이하의 사람은 최저생계비 수준의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법적으로 인정받았고(법 제5조), 그 구체적인 권리 내용은 최저생계비와 수급권자의 소득인정액과의 차액에 상응하는 급여를 실시함으로써 충족된다. 또한 법 제21조에서는 이들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을 가진 사람이 급여를 실시할 의무가 있는 보장기관의 장에게 급여를 실시할 것을 청구할 수 있는 법률적 권리를 부여하였다. 국민 주권국가인 대한민국의 최고법인 헌법에서 국가는 구성원인 국민에게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에이블뉴스2011.11.1 기사 ablenews@ablenews.co.kr

문진영. 2000.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정과정

이찬진. 2000. “기초생활보장 수급권 운동의 필요성 및 방법론”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