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6장 비판이론Ⅲ 상대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2. 합의의 모색
3. 문화 간 확장 전략
4. 다문화적 공존
5. 실천을 통한 보편화
6. 보편주의를 다시 생각한다
7. 나오면서
1.토론거리
2.질문거리
본문내용
1. 문화상대주의의 비판과 보편론자의 대응
1947년 미국 인류학회 AAA 문화상대주의 주장, ‘보편’인권에 반대한다는 선언
1970년대부터 인권의 보편주의 주장을 비판하는 것 본격화 되었다. (일반 지성계,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상대주의의 2가지 종류
1)메타-윤리주의적 상대주의
-인권은 서구에서 나온 개념, 비서구 사회에서는 보편적 인권 자체가 서구의 이념적 가치를 반영.
-만드는 과정 또한 서구권이 주도,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음
2)규범적 상대주의
-인권개념을 통하여 타문화를 비판, 변화하려고하는 것은 또 다른 식민주의이며 획일적인 기준을 강요하는 것이라는 입장. →서구 식민주의의 역사적 연장이며, 패권적 지배를 굳히기 위해 인권, 정치민주화, 자유시장 3위 일체 강요.
-국제인권법에 국가들이 자발적으로 가입했다는 말은 현실을 도외시한 주장이라 비판
***메타-윤리적 상대주의 + 규범적 상대주의 = 아시아적 가치 논쟁
▶서구내의 반보편주의 움직임 3가지
1)문화 다원주의자 : 보편인권을 강조하는 태도=도덕적 제국주의 라고 비판
2)정치현실주의적 입장 : 국제관계를 힘의 논리에 따라 해석, 인권의 보편적 적용 가능성에 대한 회의적 입장
3)국가주권론자 : 엄격한 법실증주의에 입각, 타국 내정에 대한 간섭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