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

 1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1
 2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2
 3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3
 4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4
 5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5
 6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6
 7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7
 8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8
 9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황석영-무기의그늘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베트남 전쟁-제국의 그림자
2. '무기의 그늘'전쟁의 이면
3. 비판적 시각의 확대 심화
4. '무기의 그늘'현재진행형 소설
본문내용
저 피의 밭에 던진 달러, 가이사의 것, 그리고 무기의 그늘 아래서 번성한 핏빛 곰팡이꽃, 달러는 세계의 돈이며 지배의 도구이다. 달러, 그것은 제국주의 질서의 선도자이며 조직가로서의 아메리카의 신분증이다.
― 황석영, &무기의 그늘&황석영, &무기의 그늘&창비, 2004, 271쪽.
에서





1. 베트남 전쟁-제국의 그림자

전 세계적으로 식민주의 시대가 종결된 20세기 후반에도 여전히 제국주의 오늘날의 제국주의는 자본주의라는 사회구성체의 특수한 발전단계의 필연적 산물로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전의 제국주의와는 근본적으로 상이한 것이다. 그러나 미국을 중심으로 한 단일체제로 세계를 재편하고 식민지정책을 통해 구식민지국가들을 세계자본주의 체제에 묶어두고자 한다는 점에서 본질은 변한 것 없이 통치형식과 지배 방식만이 변했다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없는 식민지주의’, 즉 신식민지주의라는 것은 제국주의의 세계적 지위가 약화되어가는 상황에서 또 식민지체제가 붕괴해가는 제조건하에서 잘 다듬어낸 정치적·경제적·군사적·이데올로기적 제국주의 제정책의 총체이다. (김의동, 제국주의와 한국사회,한구사회의 이해,한울아카데미, 1990, 110~115쪽.)
의 지배가 계속되었다. 한국 역시 예외가 아니어서,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이후에도 미국의 군사·식량·경제 원조가 이루어짐에 따라 재식민지화 재식민화는 식민상태가 새로운 방식으로 체제화 되거나 강화됨을 의미하며, 부분적 대상들의 코드화와 전지구적 코드화 등의 두 가지 경로로 진행된다. 전자는 언어, 제도, 법, 학문, 예술, 이데올로기, 그리고 군사적 경로를 통해서 수행하는 식민화의 코드를 의미하며, 후자는 미국의 신제국주의, 신자유주의 등 세계를 전지구적 그물망으로 식민화하는 코드를 의미한다. (고길섶, 탈식민주의 담론과 세계지도 다시 그리기, 문화과학17, 1999, 154~157쪽.)
의 길을 걷게 되었다. 미국의 이러한 한국에 대한 원조는 대외적으로 한국경제를 미국자본주의의 재생산구조 속으로 편입시켰고 대내적으로는 이에 부응하는 특권적·종속적 자본을 형성시켰다. 한국과 비슷한 역사적 과정을 밟아온 베트남 역시 이 연장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 한국의 재식민지화 중심부에 한국전쟁이 있듯, 베트남 역시 세계 자본질서로의 재 편입 핵심부에는 전쟁이 존재한다. 그것이 바로 베트남 전쟁이다.
베트남전쟁은 2차대전 이후 미국의 세계지배전략이 가장 야만적인 폭력으로 그 실체를 드러낸 전쟁이다. 북베트남의 잠수함이 미군정을 공격했다는 ‘통킹만 사건’을 날조하여 침공의 구실로 삼은 미국은 1964년 북베트남에 대한 무차별 폭격을 시작한다. 하지만 그전부터 미국은 냉전체제의 구축과정에서 베트남 문제에 깊숙이 개입해왔다. 2차대전 종전과 함께 일
참고문헌
1. 기본자료

황석영, &무기의 그늘& 상, 창비, 2004.
황석영, &무기의 그늘& 하, 창비, 2004.

2. 국내논저

고길섶, 탈식민주의 담론과 세계지도 다시 그리기 문화과학17, 1999,
고하영, '황석영 소설의 탈식민주의적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3.
김의동,제국주의와 한국사회, 한국사회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0,
김 철, 제국주의와 정치적 무의식,구체성의 시학, 실천문학사, 1993.
김해련, 황석영의 베트남전쟁 소설 연구, 국민대 석사학위 논문, 2002.
안남일, 황석영 소설과 베트남전쟁, 한국학연구, 1999, 11집 1호.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민음사, 1997.
전용숙, 황석영 소설의 유토피아 지향성 연구 대구대 석사학위 논문, 2002.
정호웅, 베트남 민족해방주쟁의 안과 밖 외국문학 봄, 열음사, 1990.
최원식·임홍배, 황석영 문학의 세계&창비, 2004.
최원식, 민족문학과 반미문학창작과 비평& 겨울, 1988.
하정일,'분단의 형이상학을 넘어서'실천문학, 2001, 여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