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

 1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1
 2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2
 3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3
 4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4
 5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5
 6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6
 7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7
 8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8
 9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9
 10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10
 11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11
 12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사회론] 북한의 지정학정 위치와 대외적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지정학적 위치


제1절. 남북한의 지정학적 위치

우리나라는 아시아 대륙의 동북쪽에 위치한 한반도와 부속 도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위도상으로 북위 33도~43도에 속하는 온대기후지역이다. 동쪽으로는 동해와 대한해협을 사이에 두고 일본열도와 서쪽으로는 황해를 사이에 두고 중국대륙과 마주하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압록강과 두만강을 경계로 만주와 러시아의 시베리아 지방과 접하고 있어서 예로부터 대륙과 해양을 잇는 교량적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해 왔다.
북한 지역은 1953년 7월의 정전협정에 의해 설정된 군사분계선 이북 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면적은 우리나라 전체 면적 222,418㎢의 55%인 122,762㎢를 차지하고 있다. 한반도 남북의 총 길이는 약 1,100㎞이고 동서의 길이는 좁은 곳이 200㎞, 넓은 곳은 320㎞이다. 해안선 길이는 총 8,593㎞인데 이중 북한지역의 해안선은 2,495㎞이다. 또한 중국과는 1,360㎞ 러시아와는 17.2㎞를 각각 접하고 있어 그 접경선의 전체 길이는 1,377.2㎞이다.

제2절.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가 주변국가에 미치는 영향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 한반도와 주변국가들간의 불가분의 역사적 관계, 한반도에서의 주변국가들의 긴요한 이해관계 등으로 보아, 한반도에서의 평화정착문제는 주변국가들의 이해와 직결되는 문제일 수밖에 없다. 그리고 주변국가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는, 한반도에서의 평화정착과 평화통일을 위해서 하나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주변국가들의 대 한반도정책 혹은 한국 및 북한과의 관계는, 한반도 혹은 남북한과의 역사적인 관계, 한반도에 있어서의 이들 국가들의 국가이익, 주변국가들의 대외정책의 기조와 한반도가 위치하여 있는 동북아시아에 대한 정책, 그리고 주변국가들 상호간의 관계등 여러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한반도 자체가 주변국가들의 안전을 비롯한 국가이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은, 한반도 자체보다 한반도가 주변국가들 가운데 어느 한나라에 의하여 장악되는 경우, 다른 주변국들에게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예를 들어 20세기초에 일본이, 한반도에서 러시아와 각축을 벌일 때, 일본인들은 한반도가 일본열도의 심장을 겨누고 있는 비수와 같기 때문에 일본에 현실적인 혹은 잠재적인 적대세력에 의하여 한반도가 장악되는 것은 일본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임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고 지금도 그렇게 보고 있다. 일본인들의 이러한 주장이 당시 일본의 한반도침략정책과 러시아에 대한 적대정책을 합리화하는데 이용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당시 일부 러시아인들도 한반도를 장악하는 경우 일본열도는 러시아가 필요하면 아무 때나 꺼내 먹을 수 있는 가마솥 안에 들어 있는 생선과 같다고 말함으로써, 한반도와 일본열도의 안전간의 불가분의 관계를 인정한 바 있다.
중국인들도 오래 전부터 중국과 한반도와의 상관관계를 더욱 중시하였다. 한반도가 일본열도의 심장을 겨누고 있는 비수(匕首)아 같다면 한반도는 중국의 복부를 겨누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