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암행어사- 운영성과와 한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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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암행어사- 운영성과와 한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암행어사의 임무와 활동
3. 암행어사제도의 운영성과
4. 암행어사제도의 한계와 문제점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암행어사 출도야!’ 한 번을 고함하니 강산이 무너지고, 두 번을 고함하니 초목이 떠나는 듯, 세 번을 고함하니 남원이 우글우글…….’

이는 변사또의 생일잔치에 어사 이몽룡이 출도(出道)하는 장면을 그린 의 일부분이다. 너무나 유명한 장면이다. 그렇지만 보고 또 봐도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악을 징벌하여 정의를 실현하는 민중의 구원자, 암행어사! 암행어사는 이렇게 정말 멋진 역사의 인물로 우리의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다. 나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어렸을 때 박문수에 관한 책들을 읽은 이후로 암행어사는 나에게 슈퍼맨과 같은 존재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내가, 혹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만큼 암행어사제도는 그렇게 완벽하게 운영된 것은 아니었다. 또한 암행어사들도 전설 속의 영웅이 될 만큼 ‘신화적’인 인물들은 아니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암행어사의 모습과는 다른 시각에서 새롭게 그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2. 암행어사의 임무와 활동

(1) 암행어사(暗行御史)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암행어사는 한국인의 창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고석규 외, 『암행어사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박이정, 1999, p12
물론 어사라는 말 자체는 중국에서 태어났다. 중국의 황제는 자신의 측근을 대리인으로 지명하여 각 지방을 순행하면서 지방관의 정치를 감찰하게 했다. 이 황제의 대리인을 지칭하는 명칭은 여러 가지이나 가장 보편적인 명칭이 어사(御使)였다. 그러나 조선시대처럼 비밀리에, 전국적으로 여러 명의 어사를 파견하여 그 보고사항을 토대로 국정 운영에 크게 반영했던 제도는 조선인들의 창작품이다. 이 특이한 방식의 제도는 다른 나라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고유의 제도로서 근 4백 년 동안 운용하며 발전시켰으며, 이를 암행어사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고석규 외,『암행어사란 무엇인가』, 박이정출판사, 1999
임병준, 『조선의 암행어사(우리나라 고유의 감찰제도 이야기)』, 가람기획, 2003
임병준, 「암행어사제도의 운영성과와 한계」, 법사학연구, 24권, 단일호, 시작쪽수 39p, 전체쪽수 23p,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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