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진보주의

 1  [교육학개론] 진보주의-1
 2  [교육학개론] 진보주의-2
 3  [교육학개론] 진보주의-3
 4  [교육학개론] 진보주의-4
 5  [교육학개론] 진보주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 진보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진보주의의 개념
2.진보주의의 철학적 배경
3.진보주의의 발전 과정
4.발전 이론
5.비 판
6.대표적 철학자
본문내용
진보주의의 개념
진보주의란 넓은 의미로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대비되는 혁신주의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이런 뜻에서는 계몽주의도 여기에 포함된다 할 것이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 진보주의는 그것은 프래그머티즘에 근거한 교육개혁운동을 지칭하는 것이며, 전통적인 형식주의 교육에 반기를 들고 민주주의적인 교육의 이념, 창의적 활동 그리고 학교와 사회와의 밀접한 관련의 구축 등 혁신적 교육이념을 말한다.

진보주의의 철학적 배경
루소 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에 기초하여 현재 생활의 유용성과 도구성을 강조하며 교육은 이러한 변화와 현재 생활에 잘 적응하고 순응하는 아동을 양성해야 한다는 사상이며, 경험중심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에 기초적 개념을 제공한다.

진보주의의 발전 과정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미국에서 20세기 초엽에 서적중심・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경험중심・아동중심의 교육으로의 전환을 시대 초월적인 발상이었다.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그 기본중심이 실용주의에 있다. 그러나 진보주의의 기초를 제공한 것은 루소였다. 루소는 자연주의에 입각한 교육관에서 아동중심 교육을 실행하였다. 그 이후 이 사상을 페스탈로찌 등에 의해 이어지고 다시 이것은 미국의 프란시스 파커(Parker)에 의해 계승되었으며 다시 듀이(Dewey)에 의해 체계화되고 킬 패트릭등에 의해 발전되어졌다.
듀이가 189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학교'를 세우고, 1916년에는 『민주주의와 교육』을 발간하였다. 1918년에는 '진보주의 교육협회(PEA)가 조직되었으며, 1920년부터 1930년까지 전성기를 이루었다. 1929년 경제 공황에 즈음하여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별로 기여하지 못한다는 비난을 받게되자 종래의 아동중심 교육에서 더 나아가 사회문제 중심의 교육에로 전향하였다. 이리하여 지역사회학교 운동이 시작되었다.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발사로 결정적 타격을 받았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해방 후 우리 나라 새교육 발전과 민주주의의 보급에 크게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인터넷 네이버 인물 백과
http://100.naver.com/100.php?mode=all&id=153705
http://web.edunet4u.net/%7Einja/mun032.html
논문
열린교육 현장 정착을 위한 아이디어 탐색
정찬기오(경상대 사범대학 교수)
이광우(경상대 강사) 저
교육 사상사, 신득렬 저 학지사 2000. 1. 5
교육 과학사, 김동규 저 2000. 9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