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

 1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1
 2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2
 3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3
 4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4
 5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5
 6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6
 7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7
 8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8
 9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9
 10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10
 11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과 문화라는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이란 개념은 발달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에서 완전한 성숙을 한 연령까지를 지칭한다. 대개 12,3세부터 18~20세까지의 청소년을 말한다.
청소년의 개념에는 생물학적 특성 보다 부모로부터 사회 경제적 독립을 하지 못하고 의존하고 있다는 사회학적인 특성을 고려한 개념이다.
청소년기의 시작은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잡지만 청소년시의 끝을 언제로 잡는가는 일정한 기준이 없다. 부모들로부터 정서적으로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 고등학교 또는 대학을 졸업하는 시기, 선거권을 가지는 시기, 아니면 결혼을 하는 시기가 청소년의 티를 벗어나는 시기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규정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옛날의 청소년들은 소년기에서 곧장 성인으로 넘어가 청소년기가 짧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교육받는 기간이 16년이나 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도 거기에 비례하여 늦어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기가 그 어느 때보다도 길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가 길다고 하는 것은 청소년문화가 연령층에 따라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연령층에 근거하여 청소년문화의 특징을 설명하는 가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정의되고 있는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집단이 공유하는 의식과 생활양식, 언어양식, 사고방식, 가치관, 감정, 취향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 같은 정의는 청소년 문화를 성인들이 공유하는 문화와 다른 청소년만이 공유하는 문화를 의미할 수도 있고, 또 청소년들을 위해 성인들이 만들어 놓은 유형무형의 문화를 의미할 수도 있다. 청소년들의 문화는 청소년들이 공유하는 문화라는 점에서 청소년문화의 특징을 보려고 한다.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찾아보기 전에 그들의 문화를 특정 짓는 데 영향을 주고 있는 청소년들의 생활의 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배우고 생활하고 있는 장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따라 청소년 문화의 특성이 다르고 구속에 생활하는 청소년의 인성이 다르게 형성될 수 있다.
청소년의 생활공간은 크게 1.지역사회 2.학교 3.가정 그리고 4.동료집단(또래 집단)이라고 생각된다.

 1.지역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