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주의교육]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인문적 실학주의-밀턴,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라트케, 코메니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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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실학주의교육

I.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II.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
1) 밀턴
2. 사회적 실학주의
1) 몽테뉴
(1)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3. 감각적 실학주의
1) 라트케
2) 코메니우스
(1) 교육목적
(2) 교육단계
(3) 조기교육
(4) 교수방법
본문내용
실학주의교육

I.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서양의 17세기는 근대 자연과학의 세기요, 인문주의 교육이 점차 형식화하여 언어주의 교육으로 치받던 시기이다. 서양의 근대 자연과학은 베이컨(F. Bacon, 1561-1626)과 데카르트(R. Descartes, 1596~1650)를 선구자로 하여 코페르니루스(Copernicus, 1473-1543), 갈릴레이(Galilei, 1564-1642)를 거쳐 뉴턴(Newton, 1643-1727)에 이르러 객관적인 자연세계에 대한 명확한 관찰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서양의 근대적인 자연과학의 발달에는 지식의 유용성과 확실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문의 이념이 뒷받침되어 있었다.
베이컨은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우상(동굴, 종족, 시장, 극장)을 벗겨야만 사물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사변을 토대로 한 지식은 불확실한 지식이라고 배척하였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실험과 관찰을 통해 사물을 파악하는 것이 참된 과학적인 방법이라고 하였다. 그는 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귀납법을 주창하였다.
데카르트도 그의 저서 방법서설J에서 확실성을 추구하려는 당시의 풍조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하여 이성만이 가장 확실히 알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인간은 이성을 사용함으로써 자연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을 논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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