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에 대해

 1  로컬푸드에 대해-1
 2  로컬푸드에 대해-2
 3  로컬푸드에 대해-3
 4  로컬푸드에 대해-4
 5  로컬푸드에 대해-5
 6  로컬푸드에 대해-6
 7  로컬푸드에 대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컬푸드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로컬푸드란?
로컬푸드 등장 배경
푸드마일리지
로컬푸드의 이점
우리나라의 로컬푸드
세계의 로컬푸드
본문내용
< 주제 : 로컬푸드에 대해 >

? 로컬푸드란?

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그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운동으로, 농장에서부터 식탁가지, 즉 생산지에서 소비지가지의 거리를 최대한 줄여 먹거리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확보하고, 환경적 부담을 경감시키며, 나아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사회적 거리를 줄여나가자는 운동이다.
북미의 100마일 다이어트운동, 일본의 지산지소 운동 등이 대표적 사례이며, 국내에서는(사)로컬푸드운동본부가 여러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단체와 함께 로컬푸드운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간략하게 말하자면, 글로벌푸드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 농산물을 의미한다.


? 로컬푸드 등장 배경

① 먹거리 질의 하락

로컬푸드가 관심을 얻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은 점점 더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되고 건강과 직결되어 있는 먹거리에 점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반면에, 전세계적으로 운송되는 글로벌 먹거리들이 질적으로 신선도나 영양 측면에서 로컬푸드보다 많이 떨어질 뿐 아니라, 최근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광우병이나 각종 식중독 등 먹거리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가능하다는 점이다. 로컬푸드는 그러한 요소들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실질적인 요소들도 문제이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인 불안감이 사실 더 큰 작용을 하고 있는데, 출처를 알기가 어려운 글로벌 먹거리의 경우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가 어려우며, 그런 점에서 출처가 확실한 로컬푸드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데 훨씬 더 유리하다는 점이 있다.
참고문헌
http://www.lfk.or.kr/LocalfoodStory-World
http://hurnh.blog.me/110075499796
http://blog.daum.net/heart_of_sea/18107399
http://blog.naver.com/dpfy/110181419204
http://blog.naver.com/energium/220180870768
등등
하고 싶은 말
로컬푸드에 대해 논문자료 등을 참고하여 여러가지 방면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