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

 1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1
 2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2
 3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3
 4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4
 5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5
 6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6
 7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7
 8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8
 9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9
 10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리새인, 사두개인, 엣센인 연구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예수님 당시의 정치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3. 종교적 상황
▶사두개인
▶바리새인
▶에센인

4. 바리새인 집중 탐구
▶기원
▶명칭
▶특징
▶정의

결론
본문내용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님께서는 허공에 오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역사 속에 오셨다. 곧 그 당시 지중해 연안을 다스리고 있던 로마 제국의 통치하에 있던 유대 땅에서 탄생하셨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태어나시고 자라시고 활동하시던 그 시대는 어떤 시대였을까? 예수님은 어떤 상황 가운데서 자라시고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을까? 우리는 여기서 예수님 당시의 정치, 경제, 종교적인 상황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I. 정치적인 상황

예수님이 탄생하셨을 때 유대 땅은 헤롯 대왕(주전 73년-주전 4년)이 통치하고 있었다. 그는 이두매 출신이었지만, 안토니우스의 총애를 받아 로마 원로원에 의해 ‘유대인의 왕’으로 임명받았다(주전 40년). 그는 통치 기간 중 가이사랴 항구 건설, 사마리아 건설, 헤롯 궁전 건축과 예루살렘 성전 증축과 같은 공공사업을 많이 하기도 하였으나, 그의 말년은 가족간의 불화로 인하여 비참한 생애를 보내었다.
주전 4년에 헤롯이 죽자 그의 세 아들 사이에 왕위 계승 문제를 두고 내분이 일어났다. 이들은 로마로 달려가 자기가 적법한 왕위 계승자임을 주장하면서 왕위를 요구하였다. 이들의 주장을 다 들은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와 원로원은 팔레스틴 지역을 세 부분으로 분할하기로 결정하였다. 먼저 아르켈라우스는 유대와 사마리아와 이두매를 다스리는 ‘민족왕’으로, 안티파스는 갈릴리와 베레아 지역을 다스리는 ‘분봉왕’으로, 빌립은 트란스요르단 지역을 다스리는 ‘분봉왕’으로 삼았다. 그러나 아르켈라우스는 유대인들과의 잦은 충돌과 불화로 인하여 오래 통치하지 못하고 유대인들의 고소로 주후 6년에 파면되었다. 그 후 유대 지역은 로마 황제의 직할 통치 지역으로 변경되었다. 그리하여 유대 지역은 로마 황제가 임명한 ‘총독’들이 와서 통치하게 되었다. 이에 반해 갈릴리와 베레아 지역을 할당받은 안티파스는 비교적 온건하게 통치하여 오랜 기간 재임하였다. 그러나 안티파스는 그의 이복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인하여 세례 요한을 목베어 죽였으며, 후에는 헤로디아의 지나친 권력욕이 화근이 되어 칼리굴라 황제에 의해 왕좌에서 쫓겨나게 되었다(주후 39년). 한편 트란스요르단 지역을 할당받은 빌립은 무난하게 죽을 때까지 통치하였다(주후 34년).
하나님의 아들로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헤롯 대왕이 죽기 직전에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다(주전 4,5년경). 헤롯의 진노를 피하여 잠시 애굽 땅에 가서 지내시다가, 다시 귀국하여 안티파스가 다스리는 갈릴리 지역인 나사렛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셨다. 나이 서른쯤 되어서 사역을 시작하실 때에는 주로 갈릴리 호수 주변 지역에서 활동하셨다. 가끔 유대 지역으로 가시기도 했는데, 거기에는 유대의 총독 빌라도가 다스리고 있었다(주후 26-36년). 그러나 총독은 스스로 유대 지역을 다 다스릴 수가 없었기 때문에 세금 징수를 비롯한 상당한 부분을 유대의 자치기구인 산헤드린(공회)에 의존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유대 총독이 가지고 있는 병력의 숫자가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총독은 매사에 유대 지도자들과 군중의 눈치를 보게 되었다. 이러한 정치적인 상황 하에서 예수님은 유대의 지도자들의 모함과 기회주의적인 로마 총독에 의해 처형되었다(주후 30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