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충돌을읽고

 1  문명의충돌을읽고-1
 2  문명의충돌을읽고-2
 3  문명의충돌을읽고-3
 4  문명의충돌을읽고-4
 5  문명의충돌을읽고-5
 6  문명의충돌을읽고-6
 7  문명의충돌을읽고-7
 8  문명의충돌을읽고-8
 9  문명의충돌을읽고-9
 10  문명의충돌을읽고-10
 11  문명의충돌을읽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05.03.09
  • 11페이지 / hwp
  • 1,600원
  • 48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명의충돌을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처음 글
Ⅱ. 내용 요약
1부 문명들의 세계
2부 변화하는 문명의 균형
3부 문명의 새로운 질서
4부 문명의 충돌
5부 문명들의 미래
Ⅲ. 나의 서평
본문내용
Ⅰ. 처음 글
문명 3(Civilization 3 ; Play The World)"라는 PC게임이 있다. 지구상에 존재 하는 다양한 문명들 중 마음에 드는 하나의 문명을 취사선택한 후 고대에서부터 현대를 거쳐 미래에 이르기까지 그 문명을 잘 운영해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는 거대 문명으로 발전시키는 일종의 역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이 게임은 인류 역사의 굵직굵직한 흐름들을 게임 속에 잘 반영하여 전문가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이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다른 문명과 끊임없는 마찰을 겪는다. 그럴 경우 외교적 노력을 통해 타협점을 찾아낼 수도 있고 무력을 통해 상대 문명을 제압할 수도 있다.(물론 제압당할 수도 있다.) 한때 나는 이 게임에 열광 했었는데 한국문명을 선택하여 플레이하면서 일본을 식민지로 삼고 중국, 미국과 맞장 떠서 핵전쟁까지 끌고 가면서 통쾌해 하던 기억이 있다. 단지 게임이기에 가능했던 위험천만한 생각이었지만, 강대국에게 억눌린 우리의 역사에 대한 불만을 풀기위한 대리만족의 도구로써 더할 나위 없이 좋았었다는 생각이 든다.
헌팅턴의 을 읽으면서 이 게임이 머릿속에 떠올랐다. 확실히 냉전체제 붕괴 후 세계 질서는 새롭게 재편되는 과정을 겪고 있으며 그 잣대는 문명권들 간의 합종연횡(合縱連衡)인 것 같다. 헌팅턴의 주장은 이제까지 세계정세를 좌우하였던 이념 혹은 경제적 가치 대신 경제외적 가치, 구체적으로 문명이라는 변수가 세계를 변화시키는 주요 원동력으로 지적했다는 점에서 참신하다는 느낌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