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조선 전기 후기 시대상황 및 전반적 문학에 대해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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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조선 전기 후기 시대상황 및 전반적 문학에 대해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조선 전기 후기 시대 시가의 특성 비교 설명
1. 조선 전기 시대의 시가 특성
(1) 악장(樂章) 문학의 이해
(2) 두시언해(杜詩諺解)의 이해
(3) 시조(時調) 문학의 이해
(4) 가사(歌辭) 문학의 이해
(5) 한(漢) 문학의 이해

2. 조선 후기 시대의 시가 특성
(1) 시조(時調) 문학의 이해
(2) 가사(歌辭) 문학의 이해
(3) 민요(民謠) 문학의 이해
(4) 무가(巫歌)의 이해
(5) 한(漢) 문학의 이해
본문내용
1. 조선 전기
朝鮮王朝의 건국은 처음부터 이성계一派에 의한 王權의 도전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 高麗王祖가 사실상 그 權能을 상실하고 있을 때, 政爭의 수습에서 성공한 新進士類들이 낡은 왕권의 회복과 새 왕조의 창업을 놓고 그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후자쪽을 택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 결과 고려 왕권을 옹호하던 무력한 門開官僚層이 퇴진하고 開國功臣을 추종하는 新進士類들이 대거 진출하여 정치판도를 바꾸어 놓은 것이다. 신분질서의 재편성이 용이하게 이루어져 지방에서 오래동안 세력을 부식해온 鄕史層(戶辰등)이 중앙 정치 무대에 진출하게 된 것과 같은 것이 그러한 것 중의 하나로 지적될 수 있다. 이른 바 三奴入史의 ‘入史’가 정치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도 대부분 이때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朝鮮王朝의 건국은 역사적인 개념에서 보면 國姓이 王氏에서 李氏로 바꾸어진 것을 의미하게 되지만 麗初에서부터 과거제도를 실시한 이래 事大政治로 일관해온 정치풍토의 기본성격에는 큰 변혁을 가져온 것이 없다.
그러나 朝鮮王朝의 성립으로 우리나라 근세사의 성격을 크게 바꾸어 놓은 것은 宋代의 性命哲學인 朱子學을 정치이념으로 채택한 사실이다. 이 朱子學的 질서는 新王朝의 정치‧경제‧사회‧제도‧문화의 사상적 諸體系를 思辨的인 倫理哲學으로 개편하는데 중요하게 구실했기 때문이다. 서둘러 科擧制度를 개혁한 것도 그러한 것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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