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

 1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1
 2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2
 3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3
 4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4
 5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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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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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10
 11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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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까지의 예술성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3

Ⅱ. 사실주의의 주요 특성과 화가

1. 사실주의의 특성--------------------------------------- 4

2. 사실주의의 화가와 그림--------------------------------- 5

Ⅲ.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오는 과도기적 특성과 화가

1. 과도기적 특징----------------------------------------- 6

2. 인상주의에 큰 영향을 끼친 마네와 그의 그림---------------- 7

Ⅳ. 인상주의의 주요 특성과 화가

1. 인상주의의 특성---------------------------------------- 8

2. 인상주의의 대표적 화가 모네----------------------------- 9

Ⅴ. 결 론 - 현대미술 독창성의 필요----------------------- 11

Ⅵ. 참고 문헌------------------------------------------- 12
본문내용
Ⅰ. 서 론


유럽의 근대 생활 속에 나타난 뚜렷한 역사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 중의 하나는 인상주의라고 하겠다. 왜냐하면, 인상주의는 서구세계를 통 털어서 회화, 조각, 음악, 시 게다가 문학 비평까지도 새로운 변화를 초래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상주의의 미학은 의심할 여지없이 꾸르베와 밀레 등의 거장의 화가들이 있는 1850년대의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깔고 출발했으며, 그 사실주의를 고도로 세련되고 완성된 단계에까지 이끌어 나갔다. 존 리월드(John Rewald)는 “인상주의의 역사(History of impressionism)"에서 ꡒ인상주의는 실체를 재창조한다는 요구조차 거부하고 있다. 사실주의의 객관성을 거부하면서, 인상주의는 자연의 모든 것을 해석하기 위해서 실체의 한 요소인 빛을 선택하고 있다. 인상주의자는 그들의 자연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거대한 단계를 성취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ꡓ 이청기(1985). 『아르장떼이유(Argenteui) 시기를 중심으로 한 모네(MONET) 회화의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 논문, 미간행,
고 했는데, 이 말은 곧 인상주의는 사실주의 바탕을 두기는 하지만, 사실주의와는 다른 그 이상의 무엇인가를 추구하기 위하여 노력했다는 것으로 해석 될 수 있다.
특히 사실주의는 말 그대로 자연이나 인생 등의 소재에 대하여 그 실제를 객관적 관점에서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려는 예술상의 한 부류이다. 사실주의는 일반적으로는 착시현상을 이용해 자연의 공간이나 사물의 형태․질감․명암을 표현하는 방법과 태도를 가리키는 경우와, 그와 같은 기법을 수반하면서도 일상적 현실 속의 풍속이나 사물을 주제로 하여 특히 서민적인 생활에서 테마를 구하는 경향을 가리키는 경우로 분류할 수 있다. 특히 사실주의가 인상주의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회화적 기법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회화기법의 역사를 이루어 오고 있었던 시기에 생겨났던 인상주의는 많은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으며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인상주의의 회화 기법은 사실주의가 추구해 왔었던 회화 기법과는 달리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며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순식간에 기록하려 하였다. L. 스타브리데 (1999). 『모네』, 양녕자(역)(서울 : 창해, 2000), pp.10-11
하지만 이러한 회화의 방식변화가 바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오는 시기에는 과도기적인 특징들이 보이기 시작했었으며 그러한 과도기적 특징은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발판을 만들어 왔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 논문에서는 사실주의와 인상주의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서 어떠한 특징들이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넘어 오는 시기에 영향력을 끼치
참고문헌
김상문(편)(1982),『동아 원색 세계 대 백과사전』,제 15권, (서울 : 동아) pp577-578
오광수(편)(1982),『마네』(서울 : 서문당)
오병남(공편)(1999),『인상주의 연구』,(서울:예전사)
이청기(1985). 『아르장떼이유(Argenteui) 시기를 중심으로 한 모네(MONET) 회화의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논문, 미간행,
정수모(1976),『클로드 모네의 회화에 관한 연구:연작 모티브 작품을 중심으로』,홍익대학원 회화과 서양화 논문, 미간행.
최승규(편)(1996)『한 권으로 보는 서양 미술사 100장면』(서울 : 한명)
E.H.곰브리치,(1950),『서양미술사』, 최 민(역), (서울 : 열화당,1981),p.518.
L. 스타브리데 (1999). 『모네』, 양녕자(역)(서울 : 창해, 2000), pp.10-11
L. 노클린(1970), 『리얼리즘』, 권원순(역), (서울: 미진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