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근대화 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을 기술하고,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교수와학습,교육평가,교육과정]
기능론,갈등론 - 정의, 연구동향
20세기 초에서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 예술과 대중문화의 소통을 위하여
[사회복지]가족의 기능과 이혼문제
구조- 기능주의 특성과 문제점
4 19 혁명의 의의와 그 과제에 대해서
인문과학 임진왜란전후의 변화와 조선 후기의 내재적 발전론과 그 비판
대중문화의 이해 - 이론, 한국의 사회 변동과 대중문화, 21세기 한국 사회와 대중문화의 문제들, 대중 주체의 문화
대한민국의 정치와 세종대왕의 정치
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근대화 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을 기술하고,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화 이론이란
2. 근대화 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 기술
3.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에 대한 갈등이론의 관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적 개념으로서 근대화의 기점은 근대에 대한 자기의식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근대화 과정에 주체적인 의식이 작용해야 하고 근대적인 것을 지향해서 발전하려는 의욕이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근대화의 주체가 정부이건, 재야 지도자이건, 또는 민중이건 간에 이를 정당한 좌표로 설정한 세력들의 자율적인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 근대사의 기점을 1860년대의 개항 이후로 보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개항은 타율에 의해 강제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초기 근대화 정책 또한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개화관료들이 개항 후유중과 나라 안팎의 위기상황에 대처하고 군비와 기술 자강을 통해 왕조체제를 재편·강화하기 위해 위로부터의 개혁을 추진하였고 이를 계기로 우리 민족은 외래 자본주의의 침략에 대항하여 민족주체의식을 키울 수 있었기 때문에 근대사의 기점으로 삼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근대화 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을 기술하고,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혜경(2006). 식민지하 근대 가족의 형성과 젠더. 창작과비평사.
권희영(2001). 한국사의 근대성 연구. 백산서당.
강만길 외(2004). 한국노동운동사. 지식마당.
최정웅 외(2004). 교육사회학.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행정론] 근대화 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을 기술하고,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