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

 1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1
 2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2
 3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3
 4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4
 5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5
 6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6
 7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7
 8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8
 9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9
 10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대선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국의 대선 결과에 따른 국제정세와 한반도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미국의 정치에 대한 이해
2. 빈 라덴의 테러위협과 대선에서의 영향 분석
3. 美대선 이후의 한반도 정세
4. 미 대선 이후의 한미동맹
Ⅲ. 마치며 : 미대선 결과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미국 대선은 조지 부시 대통령의 승리를 막이 내렸다. 미국 대선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로 등장했다. 왜 이번의 미국 대선이 세계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는가? 이 문제를 논하기 전에 60년대의 사회 변화 속도와 오늘의 사회 변화 속도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그 변화 속도는 열린사회로 가는 속도를 의미하면서 사회 속에 다양성이 얼마나 많이 있는 지를 말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2004년 미국 대선은 예측 불가능한 접전의 양상을 나타냈었다. 중도주의자가 사라졌다고 할 정도로 미국 국민은 부시 대통령과 케리 후보를 놓고 양분되어 있었다. 선거 분위기도 나날이 혼탁해졌으며 양측 모두 상대의 월남전 참전 경력을 문제삼는 부정적 선거방식에 집중했었다. 과거사 문제로 온 나라가 들끓는 것은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닌 것이었을까? 미국 시민들은 왜 이처럼 2004년 대선에 흥분하고 있는었을까? 미국 시민들은 1987년 냉전 상황이 종료된 이후 급변하는 국제질서와 그에 따른 미국의 역할 변화에 당황하고 있다. 미국은 2001년 911 테러를 겪으면서 국제안보에 대한 운명적 역할을 받아들이기는 했지만, 세계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아직 정립하지 못한 상태다. 2004년 대선은 미국이 새로운 국제질서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를 선택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Ⅱ. 본 론
1. 미국의 정치에 대한 이해
세계 2 차 대전이 끝나고 세계는 양분화 되었다. 소위 냉전시대의 도래라고 말을 한다. 한쪽은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주의 국가와 다른 한쪽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 국가이다.
특히 2 차 대전이 끝나고 유럽의 반은 공산국으로 나머지 반은 자본주의 국가가 되었다. 이런 냉전의 갈등은 소련에 의한 베를린 봉쇄에 의해서 보여지고 중국에서 공산당이 중국 본토를 장악하고 국민당이 대만으로 쫓겨나게 되면 냉전은 최고로 달리고 있었다. 이런 가운에 한국 전쟁은 냉전의 최고점을 말해주는 것이었다.
이런 냉전 속에서 자본주의 국가들은 자유나 민주주의를 만들기 보다는 냉전 이데올로기 속에 사회가 경직되었다. 물론 눈에 보이는 결과들은 양 진영의 사회를 경직되게 만들었다. 미국은 맥카시바람이 불면서 반공을 중요시 하게 되었다. 그런 극단의 갈등과 경직됨은 1960년대에 들어오면서 위기를 맞게 된다. 사회의 경직은 사회의 구속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 사회의 구속은 자유를 억압하게 되었다. 그런 사회가 1960년대가 되면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1960년대의 경험은 세계에 대한 소식을 빨리 전달하는 TV의 등장으로 더욱 빨리 맞이하게 된다. 멀리서 대충 알 수 있는 소식들을 TV라는 것 앞에서 실제로 움직이는 것을 보면서 정보를 얻게 되었다. 그런 정보의 공유는 경직된 사회 속에 다른 사회의 모습을 보게 되기 때문에 경직된 사회의 경직성을 천천히 열게 되었다.
그로 인해서 1960년대의 미국은 큰 변화를 경험한다. 정치에서는 케네디가 미국의 역사 속에 처음으로 캐톨릭 신자로 대통령이 된다. 그리고 무척 젊은 나이에 대통령이 되는 것이다. 케네디의 등장은 단순히 젊은 대통령이 아니라 미국 사회의 변화를 불려 일으키는 결과이며 미국의 변화를 주도하는 것이 되었다. 케네디 이전의 경직된 미국 사회에서 좀 더 자유로운 바람을 불어넣는 기회이기도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종변 - 테러리즘의 사례분석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2000
김호춘 - 테러와의 전쟁에 관한 국제법적 소고(小鼓)
외교협회학술동호회 - 9.11사태와 미국의 새로운 전쟁, 외교 60, pp.77~88, 2002
제성호 - 9.11테러사건의 법적성격과 국제사회의 대응, 고시연구, 343권 pp.67~81, 2002
최효찬 - 테러리즘과 미디어:정치적 테러리즘 보도의 새로운 시각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최진태 - 테러, 테러리스트&테러리즘, 대영문화사 1997
한영채 - 소리없는 전쟁, 고려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