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

 1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1
 2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2
 3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3
 4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4
 5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5
 6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6
 7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문법적 성격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2-1.보조동사로서의 성격
2-2.본용언으로서의 성격
2-3.합성동사의 후행성분으로서의 성격
2-4.접사적 성격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동사+어+동사’의 구성은 여러 단계가 있는데 강현화(1996) “동사연결 구성의 다단계성에 관한 연구: ‘v어 v' 구조를 중심으로 ”pp.598~599
,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통사적 접속 구성, 전형적인 형태적 합성 동사 구성, 그리고 이 둘의 중간에 있는 형태, 통사적 구성, 즉 ‘본용언+보조용언’구성으로 나눈다. 그러나 이러한 세 가지 구성 단계가 명확하게 구별되는 것은 아니며, ‘용언+어지다’ 구성도 몇 가지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피동법에 있어서 가장 높은 생산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이 ‘-어지다’인데, 이에 대한 문법적 성격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왜냐하면 학교문법에서는 ‘지다’를 보조 동사로 보고 있으나 만약 이를 보조 동사로 본다면 띄어 쓰는 것이 바람직한데, 맞춤법 상으로는 선행 ‘어’와 항상 붙여 쓰고 있어서 혼란의 여지가 있다. *보조용언의 띄어쓰기
예) 적어 놓다/적어놓다, 도와 주다/도와주다 ※ 본용언과 보조용언이 ‘-아/-어’로 연결될 때는 붙여 씀을 허용함. 다만 ‘-아/-어’ 뒤에 오는 ‘지다’는 항상 앞말과 붙여 씀.
*‘-어지다’, ‘-어하다’의 띄어쓰기
예) 이루어지다, 예뻐지다, 잘 만들어졌다 ※ ‘-어지다’, ‘-어하다’는 앞말의 품사를 바꾸는 경우가 있어 일률적으로 붙여 쓴다.--->임동훈 “한글 맞춤법 100제”

‘-어지다’를 문법적으로 따져볼 때, ‘지다’는 보조 동사, 본용언, 합성 동사의 후행 용언, 접미사 가운데 하나일 수 있다. 이는 학자들 간에도 의견이 분분한데, 현행 학교문법에서는 ‘피동’의 의미를 지닌 보조동사로 보고 있다. 이관규(2004) “학교문법론” pp.288(10-13)
하지만 과연 이것을 단지 보조동사로 볼 수 있는가? 그렇다면 왜 피동 표현의 ‘어지다’는 보조동사의 맞춤법을 따르지 않고 붙여 쓰는가? 접미사로 볼 수도 있지 않은가? 합성동사 그 자체로 볼 수는 없는가? 이러한 생각들을 하게 되면서 로 주제를 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광호(2001). [국어문법의 이해 ]. 태학사.
이춘근(2002). [문법교육론]. 이회 .
임홍빈(1998). [국어 문법의 심층]. 태학사.
우인혜(1997). [우리말 피동 연구]. 한국문화사.
우인혜(1992). “용언 ‘지다’의 의미와 기본 기능”. [말] 연세대학교 17
이상억(1999). [국어의 사동, 피동 구문연구]. 집문당.
고영근/남기심 (1983). [국어의 통사 의미론]. 탑출판사.
배희임(1986). “‘-지-’와 피동” [국어학 신연구1]. 탑출판사.
서승현(1991). “용언+지다/대다 구조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
이강로(1967). “파생 접사 ‘-지-’의 형태론적 연구” [논문집]. 인천교육 대학교 2
조오현(1992). “조동사 ‘지다’의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하치근(1989). “국어 파생 접미사의 통합 양상에 관한 연구” [한글] 2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