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

 1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1
 2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2
 3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3
 4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4
 5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5
 6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6
 7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7
 8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8
 9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9
 10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05.05.20
  • 10페이지 / doc
  • 1,600원
  • 48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이용우의 비디오 예술론은 비디오 예술의 역사에 대해 저술되어 있는 책이다. 이런 분야의 역사 저술을 다룬다는 사실 자체, 방법. 관점. 거기에 관한 많은 사람들의 저술관점 같은 것들이 다 신기해보인다. 역사, 장르, 영역을 구분하는 행위를 어떻게 하는가가 비디오 예술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던가, 그렇게 구분해놓은 개념 때문에 고립될 수 있다던가, 백남준을 비디오 예술의 아버지라고 함으로써 비디오 역사가 가부장적 역사기술이 된다는 것 등은 이런 것이 이렇게 중요한 것인가? 라는 것을 생각해본적이 없는 나로서는 신선했다. 그렇지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비디오 예술사적인 의미보다는 오히려 현대예술 좀더 자세히 말하면 ‘현대 매체 예술’의 특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더 하게 된다. 전통미술과 현대 매체 예술이 관객한테 다가가는 방법이 어떻게 다른가, 다름으로 인해서, ‘전시‘라는 개념자체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나한테는 비디오 예술이라는 책의 제목 자체부터 낯설었다. 보통 백남준의 앞에 붙는 말은 ‘미디어 아티스트’이고, 미디어예술. 매체예술이라는 단어는 익숙한데, ‘비디오‘라는 것은 나한테는 영화가 담겨있는 비디오 테이프. 또는 TV 프로그램을 녹화하는 비디오 테이프. 그리고 그것을 보여주는 기계인 VTR정도의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비디오 예술은 비디오를 기술적 수단, 기록적 수단, 보조적 수단 등으로 사용하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개념인 것 같다.
참고문헌
비디오 예술론- 이용우- 문예마당 2000년시각예술 문화읽기 – 김상숙- 도서출판 재원 2001년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 이용우 –열음사20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