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1
 2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2
 3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3
 4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4
 5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5
 6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6
 7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7
 8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8
 9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2. 교수매체의 선정
3. 교수매체의 자료의 제작과 활용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교수매체의 정의
매체(media)는 medium의 복수형으로 의사소통의 채널을 말한다.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로 무엇과 무엇 사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송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TV,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이 이에 속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매체들이 수업내용을 전달하는 데 사용될 때 교수매체라고 말한다. 매체활용의 기본적인 목적은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매체란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수매체는 기술적 속성, 내용적 속성, 상황적 속성, 상징적 속성의 네 가지 속성을 지니고 있다.(권성호, 1990). 이러한 속성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매체를 이용한 교수-학습의 상황에 영향을 미친다.
첫째, 기술적인 속성은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특성으로 정보의 전달 방법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라디오, TV등은 전파를 통해 전달이 되며, 영사기, 녹음기, 투사기 등은 기계를 통해 전달된다. 이러한 기술적 속성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게 되는 원인이 되며, 상황과 장소에 따른 매체의 선택과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매체의 기술적인 속성은 새로운 전달 방법과 전달 내용을 포함하게 되며, 수업에의 활용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교육과학사(2003)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최동근, 양용칠, 박인우 저 교육과학사(1997)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윤광보, 김용옥, 최병옥 공저 양서원(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