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강쇠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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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변강쇠가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판소리란?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음악적 특성
변강쇠가의 줄거리
변강쇠가의 인물과 그 특성
변강쇠가의 성과 죽음
변강쇠가의 삽입가요 짜임
결론
본문내용
판소리란?
이땅에 남아 있는 독특한 전통 예술 형태에 드는 판소리를 그 본고장인 호남 지방 에서는 흔히 그냥 "소리"라고 부른다. 흔히 그렇게들 부르다가 다른 소리들과 그것을 구분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고 해서, 긴 이야기를 판으로 짜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도 불러온것이 아닌가 한다. 타령, 잡가, 극가, 창극조, 본사가, 남도창 같은 말로 판소리를 지칭했던 옛 문헌이나 자료들이 보이지만, 오늘날에는 판소리를 가리키는 단어로 그런말을 쓰지는 않는다. 가끔 판소리의 말뜻을 "놀이판에서 부르는 노래"라고 해석하는 이도있으나 "(한)판 으로 짜여진 노래"라고 풀이하는것이 더 옳겠다. 판소리에 대비되는 말로 "토막소리" 라는 말이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판소리는 그것이 자라난 토양이었던 조선 말기에는 소리(음악)의 체계있는 인식이 모자라서 그 기록이 드물고 기보법(악보)도 없어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을 따름이었다. 그래서 그 생성과 변화의 과정이 속시원히 밝혀지지 않은 채로 오늘날 우리는 판소리를 문학의 측면에서 접근하기도 하고 연극으로 해석하기도하고, 음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러한 판소리의 포괄적인 예술 세계는 여러 분야에서 두루 조명해야 하겠지만, 그 예술적(미학적) 가치의 핵심 부분은 아무래도 음악학의 관점에서 규명될 문제들일 터이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예술이다. 이것은 판소리의 미학적 가치 기준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성과 현장성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