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

 1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1
 2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2
 3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3
 4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4
 5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5
 6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6
 7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7
 8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8
 9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석학 관점에서의 학교와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석학적 관점의 배경
2. 메시지
3. 사회적 게임

Ⅲ. 결론

Ⅳ. 토의
1. 매뉴얼이 먼저인가, 과정이 먼저인가
2. 연구수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 관점은 기능론·갈등론적 관점으로 다시 나눌 수 있으며, 미시적 관점에는 해석적 관점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기능론자들은 학교가 과학기술의 발달, 물질의 풍요, 그리고 민주주의의 발전을 촉진시켜주는 중요한 기관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이들은 학교가 학생들을 그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반면에 마르크스주의자들로 대표되는 갈등론자들은 학교가 한 집단의 다른 집단에 대한 지배를 유지, 정당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나아가 이들은 불평등한 계급관계의 타파를 강조한다. 기능론과 갈등론은 모두 개별 행위자의 내부세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며, 행위자의 능동적인 행위의 의미보다는 사회구조가 인간을 지배한다고 본다. 이처럼 두 가지 이론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어느 이론이 학교와 사회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기능론과 갈등론이 학교와 사회의 관계를 잘 설명해주지 못한다면, 사회에서 학교의 역할에 대한 물음의 답은 해석상의 문제’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러한 우리의 생각에 일치되는 이론이 바로 ‘해석적 관점’이다. 해석론자들은 사회적 세계를, 의도를 지닌 행위자, 즉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의미·규칙·개념을 획득·공유·해석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세계로 본다. 해석론자들의 주된 관심은 각 개인들이 그들의 사회적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이해하는가에 있다. 해석론은 사회에서 학교의 역할에 대한 거창한 주장을 제시하지 않으며, 거시적이기보다는 지엽적이며 미시적인 성향을 가진다. 이제 우리는 본론에서 해석적 관점의 배경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Walter Feinberg·Jonas F.Soltis(2012).『학교와 사회』. 경기: 교육과학사.
이호정(2013). 혁신학교 교무분장조직 운영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원.
W. Lawrence Newman(2013).『사회 조사 연구 방법론』. 서울: 이앤비플러스.
유튜브 http://youtu.be/LyTDjTkSLqs. 대학평가의 그림자 영상 (2014. 4.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