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

 1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1
 2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2
 3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3
 4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4
 5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5
 6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6
 7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7
 8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 특색 있는 학교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선정학교 특징 소개
- 개방형 자율학교
- 다이아몬드 칼라형 인간육성

2. 이론에의 적용
- 교육행정에 관한 제 관점 중
협동행위론으로 적용
- 해석적 관점으로 본 구현고
- 동기이론 중 내용이론에의 적용
- 교사의 리더십 유형

3. 정리 및 소감
본문내용

II. 이론에의 적용
한 학교를 선정하여 그 학교에 대해서 조사하고 연구해본 결과, 교육행정의 모든 이론들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많은 이론들을 한꺼번에 적용하기보다 그 중 가장 눈에 뜨기고, 이 학교의 특성과 잘 연결할 수 있는 이론들을 몇 가지 적용해 보려고 한다.

1. 교육행정에 관한 제 관점 중 협동 행위론으로 적용
협동행위론이란 행정을 ‘합리성’을 토대로 한 집단적 협동행위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협동행위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합리성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이다. 이 협동행위론은 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둔 행정행위를 강조한다.
위에서 소개한 구현고는 ‘개방형 자율학교’로 이 학교의 운영방침 7)에 보면 사교육비 부담 없는 저비용 고품질 교육 기회 제공이라고 제시되어 있다. 저비용 고품질 교육, 바로 합리성을 토대로 학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학교는 다른 학교들과 비교해 보면 그 특성을 뚜렷이 확인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합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다보니 학부모들의 교육비의 감소를 기대해 볼 수도 있겠다.

2. 해석적 관점으로 본 구현고
학교, 교육행정을 해석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은 이전의 과학적 관리론이나 인간관리론 등의 대안으로 나온 것이다. 해석적 관점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해석적 관점은 조직이 합리적, 합목적적 체제라는 관점을 비판하는 이론이다. 위의 합리성과는 약간 괴리가 느껴지긴 하지만, 이 부분은 구현고의 다른 부분에 적용해 보고 싶다. 계속해서 해석적 관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해석적 관점은 그린필드의 이론으로 조직은 객관적 실체가 아니고, 인간에 의해 고안되고 의미가 부여된 사회문화적 가공물이라는 관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조직 탐구의 목적은 설명과 예측이 아니고, 특수한 상황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바로 학교 상황, 교육행정의 상황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점을 구현고에 적용해 볼 수 있다. 구현고는 교장선생님이 최고 권한을 갖고 있는 ‘개방형 자율학교’이다. 이전에 어떠한 학교에서 볼 수 없었던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다. 학교의 교과과정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 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학교를 학교와 관련된 사람들이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한다. 바로 인간에 의해 고안되고 의미가 부여된 사회문화적 가공물로써의 의미를 갖는 것이다. 이렇게 학교가 세워지고 나면 그 맥락을 이해해야 해석이 가능하다. 어쩌면 이러한 모습은 아직은 객관성이 부족하고 일반화가 곤란할지 모르지만 앞으로는 주관적 해석이 필요한 이러한 관점의 학교가 더 많이 세워질 것이다. 그 이유는 교육의 대상에 따라, 지역에 따라, 공급자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이 시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그러한 교육이 우리나라에 진행될 것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