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1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1
 2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2
 3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고 이것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과학교수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시오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은 초기에는 Spielberger(1972)나 Levitt(1980)의 심리학적 불안 이론을 바탕으로 정의되다가 Maeroff(1978)의 과학교수 불안 치료(science anxiety clinic)가 논의되면서 불안을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한정하여 연구하기 시작하였다(Mallow, 1982, 재인용).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을 처음으로 정의한 Mallow는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에 관련된 전체활동, 과학자, 과학개념 등에 대한 사회나 학생들의 일반적 두려움 또는 반감을 의미한다고 하였다Mallow(1986)는 그의 저서 과학교수 불안: 과학에 대한 두려움과 극복방법(Science anxiety: Fear of science and how to overcome it)에서 과학교수 불안의 개념을 연구주제로 구체화시켰다. 이 연구에서 과학교수 불안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고 과학교수 불안의 원인을 규명하며 나아가 과학교수 불안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그는 대중매체와 사회전체에 만연한 과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과학교수 불안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이것에 의해 개개인의 과학에 대한 인식도 영향을 받는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과학이나 과학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나 과거 과학 학습에서 겪은 좋지 않은 경험들은 과학교수 불안을 형성하여 과학 교과를 배우는데 많은 문제를 일으키며 과학교수 불안이 일반적인 불안과 마찬가지로 육체적, 심리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발현된다고 주장하였다.
육체적으로는 일반 불안과 같은 징후를 보이는데 손에 땀이 나거나 위장장애, 두통이나 발한 현상이 있으며 심리적 징후로는 다리를 떠는 것, 손톱을 물어뜯음, 주위 산만, 머리카락을 잡아당김과 같은 긴장과 신경과민 형태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는 과학교수 불안은 불안과 나쁜 경험의 반복 때문에 과학에 직면했을 때 불쾌한 경험을 알게 되고 좌절감을 느끼며, 어떠한 과학적인 것도 싫어하고 회피하는 현상을 발생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Westerback(1990)은 이러한 Mallow의 과학교수 불안에 관한 정의는 과학 학습 활동에 한정되지 않고 너무 포괄적인 불안 요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과학교수 불안은 과학 학습에 관련된 특별한 불안으로서 취급되어져야 하고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재천(1992)은 과학교수 불안을 과학 조건적 수행에서 기인하는 긴장의 경험으로서 불안이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내부적 표출감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최종식(1999)도 과학교수 불안을 과학수업을 실시하고 있을 때에 느끼는 긴장의 경험으로서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각종 불안을 상태불안이라 하고 과학수업을 행하지 않을 때에 느끼는 과학 수업에 대한 일반적인 불안을 특성불안으로 하였으며 이 두 가지를 합해서 교사들의 과학교수 불안으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과학교수 불안이란 초기에는 일반적인 불안과 관련하여 보다 포괄적으로 정의되었으나 최근에는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정의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관점을 반영하여 과학교수 불안이란 과학활동을 실시하고 있을 때 느끼는 긴장이나 두려움, 근심, 걱정 등의 감정상태로 상태불안과 특성불안으로 정의한다. 상태불
안은 과학활동을 진행하고 있을 때 느끼는 긴장이나 두려움, 걱정 등을 의미하며 특성불안은 일상적으로 과학에 대해 느끼는 불안을 의미한다.
과학교수 불안의 영향
유치원 교사와 초등교사들은 여러 영역 중에서도 특히 과학에 대해 불안을 느끼고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으며 이는 과학 지도를 회피하거나, 부적절한 교수방법의 사용, 과학교육에 매우 적은 시간만을 할애하는 등의 교수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다.(Czerniak & Chiarelott, 1990; shrigley, 1974; Westerback, 1982).
태도들은 신념에서 비롯되어진다(Rigg & Enochs, 1990). Koballa와 Crawley (1985)는 신념과 태도, 행동간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먼저 “신념”은 어떤 것을 진실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정보이며 “태도”는 이에 대한 느낌을 말한다. 따라서 태도는 신념에 근거하여 형성되고 신념과 태도는 모두 행동과 관련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