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이념의 패러다임변화 중 의료 재활모델과 강점모델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  장애인복지 이념의 패러다임변화 중 의료 재활모델과 강점모델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
 2  장애인복지 이념의 패러다임변화 중 의료 재활모델과 강점모델을 비교하여 논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 이념의 패러다임변화 중 의료 재활모델과 강점모델을 비교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 이념의 패러다임변화 중 의료 재활모델과 강점모델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장애인 강점 모델
강점모델의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는 것은 강점 이론이다. 강점이론은 클라이언트를 ‘강점을 가진 소비자’로 간주하며, 잠재력과 재능을 발견하여 인식할 것을 강조한다. 기존의 사회복지 실천에서처럼 직접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문제는 최소화 하고 개인과 환경의 강점을 발견하는 데에 중점을 둘 것을 권고한다.
이것은 정신장애 클라이언트가 바람직한 상태를 이루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의 이상의 포괄적인 ‘삶의 질’이 향상되었을 때 비로소 문제해결이 되었다고 바라보는 강점 모델의 관점으로써, 장애가 낙인화 되지 않으며, 따돌림 받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연합하고 지지를 형성하여 사회적 제한점을 물리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강점을 찾아내기 위하여 사정 과정에서 부정적인 나열은 지양하고, 클라이언트가 가진 강점, 환경 등의 정보를 수집한다.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협력적인 관계를 수립하고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쉬운 난이도부터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순서를 정한다.
개선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인식된 소비자의 내외적 강점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과 개입을 하며, 소비자와 함께 모니터링 및 평가를 진행한다.
장애인 의료재활모델
의료적 재활은 장애인 재활서비스의 첫 단계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 의료적 재활의 개념을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후유증, 만성질환, 노인병 등 치료기간이 장기화되기 쉬운 환자의 잠재능력을 활동시켜서 자연치료를 적극적으로 촉진하는 기술이며, 내외괴과적 치료의 응용과 함께 소위 물리적, 심리적 수단을 보완하고 보충하는 의료적 조처라고 했다. 단지 치료를 위한 의학적 조처만이 아니라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보철구의 처치와 훈련, 심리사회적 지도 훈련 등 의료재활의 하위 개념인 재활치료를 내포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