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침투왕조와 정복왕조>

 1  <중국역사:침투왕조와 정복왕조>-1
 2  <중국역사:침투왕조와 정복왕조>-2
 3  <중국역사:침투왕조와 정복왕조>-3
 4  <중국역사:침투왕조와 정복왕조>-4
 5  <중국역사:침투왕조와 정복왕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역사:침투왕조와 정복왕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침투왕조와 정복왕조의 차이점

서론
-중국역사와 북방민족

본론
1.중국왕조와 유목왕조
2.정복왕조의 출현배경

결론
본문내용
진,한대의 흉노국가같은 유목국가의 성격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들은 중원에 들어와서 한민족과 공존상태 속에서 이민족국가를 건설한 것이고, 따라서 중국본토에 들어와서 5호가 국가의 주도권을 잡고 적극적으로 16국을 건국하기에 이른 것이다. 여기에서 5호16국시대가 갖는 중요한 의미를 찾을 수 있고 동시에 호한체제라고 하는 중국사의 새로운 역사적 전개를 이룩하게 되었다.


2.정복왕조의 출현배경

정복왕조의 출현 배경은 중국 사회의 변혁과 관련이 깊다 정복왕조가 등장한 10세기초는 중국뿐만이 아니라 동아시아 세계[만주·한반도·일본·월남]전체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정복왕조의 출현도 이와 같은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정복왕조의 등장으로 종래의 중국역사에서는 볼 수 없던 여러 가지 특이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즉, 5대의 후진은 중국왕조로는 처음으로 요에게 신사를 하였고 남송은 금에 대해 군신의 예를 행하였다. 북방민족이 처음으로 황제 칭호를 사용한 것도 10세기 이후의 일이다. 10세기 중기(960)에 출현한 송조는 문치주의에 치우쳐 군사력의 약화를 가져왔고, 그것은 결과적으로 북방민족으로 하여금 군사력을 확충함으로써 정복왕조의 건국을 가능케 하였다.
실제로 북방민족의 정복왕조는 청나라를 제외하고는 요·금·원 모두 송을 그들의 정복 대상으로 하면서 중국정복을 완성하였다. 이렇게 볼 때에 당말오대의 군벌체제를 종식시키기 위한 송의 문치주의정책은 결과적으로 정복왕조 출현의 계기를 마련해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유목국가와 다른 특징으로 여겨지는 것은 정복왕조가 발흥했던 지역은 한반도나 중국본토와 가까운 요하나 만주, 몽골지역이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과거 유목국가는 초원을 중심으로 중국과는 괴리되는 지역을 통치하였고 부분적으로 중국과 대립하였으나 정복왕조는 그들의 터전은 중국과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여 수시로 약탈과 침략을 자행하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