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놀이영역 레포트

 1  물놀이영역 레포트-1
 2  물놀이영역 레포트-2
 3  물놀이영역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놀이영역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물놀이영역: 물놀이영역에서는 유아가 물을 가지고 다양한 탐색과 구성놀이, 역할놀이를 활발하게 한다.
- 교육적 의의: 분류, 수, 서열 등의 개념학습이 이루어지고 과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대소근육이 발달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 및 감각 기능이 발달한다.
물은 용도가 제한되어 있지 않으므로 유아가 다양하게 탐색하면서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이 발달한다.
유아에게 독특한 감각 경험을 제공하는 물을 가지고 부담 없이 놀이를 하면서 유아의 불안이나 긴장감, 공격적 성향이 해소되어 정서적 안정을 얻게 된다.
물놀이를 통해 협동하기, 나누기 등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많이 경험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이 증진된다.
- 교육적 가치: 물은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고 투명하며 매끄러운 감촉을 느낄 수 있어서 영유아들이 매우 좋아한다. 영유아들은 물놀이를 통해서 정서적 안정감을 얻게 되고 대소근육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감각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탐색과 실험활동을 통해 과학적 발견을 하게 되고 탐구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측정분류능력문제해결력이 촉진된다.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가 빈번하여 풍부한 어휘와 의사소통능력이 발달되며 사회적응력도 증진된다.
영역 구성
물놀이 영역은 실내외에 설치할 수 있는데 수도시설에 가깝게 하되, 여러 사람들이 다니는 통로를 피하여 배치해야 하고 배수처리가 용이해야 한다. 인접한 곳에 물놀이기구함을 만들어서 유아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바닥은 부분적으로 타일로 설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비닐 깔개나 인조매트, 아스타일 등을 깔아도 청소하기가 편리하다. 특히 물놀이는 모래놀이와 함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물놀이 영역과 모래놀이 영역을 인접하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물놀이 영역에는 물을 담아 놓는 물놀이대나 물통이외에 여러 종류의 놀이기구, 비닐, 앞치마, 수건 등이 준비되어야 한다. 이러는 물놀이용 도구는 물이 잘 빠질 수 있는 플라스틱 바구니나 선반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보관 할 때는 도구의 종류, 모양, 크기에 따라 분류하여 정리한다.
물놀이 자료를 제시할 때, 영유아가 물자체를 만지는 것을 즐거워한다면 물 자체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놀이 활동이 점차적으로 진행되어감에 따라 깔대기, 호수, 물감등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물놀이 기구로는 물놀이대, 물통, 호스, 분무기, 주사기, 다양한 그릇, 뜨고 가라 앉는것, 세탁할 수 있는 물건, 게임도구(낚시, 물컵 나르기 등) 등이 제공되고 물리적인 힘과 물의 성질을 파악하게 된다.
연령에 적합한 물놀이 영역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