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

 1  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1
 2  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2
 3  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3
 4  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4
 5  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5
 6  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공자의 예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자의 예(禮) 개념 탐구와
그 현대적 의의
목차 -
서론 - ‘예(禮)’ 다시보기
2. ‘예’ 개념의 연원
3. 공자의 ‘예’ 해석
4. 결론 - 예 개념의 평가 현대적 의의
‘예(禮)’ 다시보기
평소 우리는 ‘예’를 제사와 같은 형식이나 규범들의 절차로 이해하고 있다. ‘예의규범을 차린다’는 말은, 그래서 매우 도식적이고 딱딱한 태도를 일컫는 말로 통용되기도 한다. 유가의 ‘예’ 해석도 종종 이런 오해를 받는다.
그러나 ‘예’는 단순히 규범이나 절차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공자 이전의 예 개념은 ‘제사 등의 예식과 관습을 포함하는 법규’ 「공자의 예 사상 연구」, 6쪽, 공선림, 이화여자대학교
를 통칭했었다 한다. 그러나 공자는 ‘예의 행위와 정신을 통해 인간관계를 새롭게 이해’하고자 했으며, 기존의 ‘예’에 보다 깊은 이해를 덧붙였다. 필자는 공자가 새롭게 바로 본 ‘예’의 의미와 목적에 관심을 가졌다. 공자의 “예”의 사상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예의 연원과 공자가 해석한 예의 의미를 간략하게나마 정리하고자 했다.
사실상 모든 문명은 ‘예’와 같은 규범과 절차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예’는 우리가 동물이 아닌 인간이기에, 또 사회 속에 살아가는 인간이기에 가지게 된 문화의 한 모습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인’이나 ‘의리’라는 도덕적이고 철학적인 개념보다도 어쩌면 ‘예’가 보다 구체적이며, 더 현실 속에 쉽게 발견 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예가 사회 문화에서 어떻게 나타나며, 또 이해되고 있는지 간략하게 살피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2. ‘예’ 개념의 연원

일반적으로 승인되는 예란 글자의 설명은, 글자의 형태로 문자의 의미를 밝힌 허신의 설문해자(說文解字)를 들 수 있다. “예는 리, 실천하는 것이며, 신(神)을 섬겨서 복을 받는 것”이란 해석이다. 또한 ‘예’는 ‘시(示)’와 ‘풍(豊)’의 두 부분으로 결합된 문자로 보기도 한다. 시와 풍이 합쳐져서 ‘예’자가 되었다는 것은 ‘예’가 제사를 의미하며, 신과 인간 간의 관계 맺음의 방식임을 보여준다.
상고사회 중국인들은 제 혹은 상제로 부르는 절대자를 믿었다. ‘제’는 자연의 여러 신의 우두머리인 동시에 인간사의 주관자이다. 중국 내의 개별적인 부족들도 독자적인 수호신을 가지고 있었고, 인간 세계가 신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 보았다. 그리고 그들의 수호신은 상족의 수호신인 ‘제’ 밑에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제’의 존재는 그 당시 중국인들에게 철학적 사고의 근원적인 바탕이 될 수밖에 없었던 셈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