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

 1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1
 2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2
 3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3
 4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4
 5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5
 6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6
 7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7
 8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8
 9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
1. 들어가면서
2. 단원 및 덕목 선정 이유
3. 이야기
4. 이야기 내용 분석
5. 교과서 수업적용
6. 발문 제시
7. 느낀 점
1. 들어가면서
우리는 가끔 뉴스를 통해 평생 힘들게 번 돈을 대학이나 단체에 기부하는 할머니에 대한 기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땀 흘려 어렵게 모은 큰 돈을 아무런 대가도 없이 선뜻 사회에 내놓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할머니들은 하나같이 얼굴이나 이름을 알리길 꺼리며 많은 돈을 모은 사람답지 않게 여전히 작은 집에서 헌 옷을 걸치고 사시는 경우가 많다. 어떤 대가도 없이 자신이 가진 재산을 아낌없이 타인에게 나눠줄 수 있는 힘은 무엇일까?
그런 기사를 접할 때마다 나는 의아할 뿐만 아니라 할머니들이 너무 대단해보였다. 아마 누구나 그 할머니들을 보며 그냥 모은 돈으로 평생 편하게 살지 왜 저렇게 까지 하나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나 또한 예외는 아닐 것이며 나라면 평생 힘들게 모은 돈을 저렇게 사회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줄 수 있을까?
점점 각박해지는 사회 속에서 이러한 나눔의 사례를 통해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예비 교사인 나는 평소 얼마나 나눔을 실천하고 있을까? 진정 나눔의 가치에 대해 깨닫고 있었나? 스스로에게 반문해 보지만 쉽게 답할 수 가 없다. 나조차 나눔에 대해 인색하고 나만 생각했던 것 같다. 이런 내가 도덕시간에 아이들에게 타인의 입장을 헤아리고 자신의 것을 나눌 줄 알아야 한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만약 말한다 해도 가치를 전달하는 식의 수업이 얼마나 아이들에게 내면화되고 체득될지 의문이다. 따라서 교사로써 아이들이 나눔의 가치를 알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스스로 나눔의 가치를 몸소 깨닫고 아이들에게 그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면 형식적인 도덕수업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진정으로 아이들의 삶에 영양분이 되는 수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자양분이 될 수 있는 환경의 중심에 바로 이야기 교육법이 있다.
“작은 사람은 채우기 위해 살고 큰 사람은 나누기 위해 산다”‘
“나눔은 한번의 행함으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나눔의 마음이 또 다른 기쁨이 되고 행복이 되어 나에게로 돌아온다. ”
2. 단원 및 덕목 선정 이유
이 단원의 가치 덕목은 타인 배려이다. 타인 배려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뜻으로 공동체 생활에서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덕목이다. 사람은 가족과 함께 그리고 여러 사람과 더불어 살아간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도와가며 살아간다. 우리가 사람답게 살아가는 데는 부모님의 보살핌과 선생님의 가르침, 이웃 간의 사랑이 꼭 필요하다. 이처럼 우리는 잘 알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모르는 사람의 도움을 받고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나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인정하고 그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하다.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이정해주면 서로에게 신뢰가 쌓이고 사회가 보다 밝고 명랑해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타인을 배려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나눔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눔이란 반드시 물질적인 것도 아니며 내가 많이 가졌다고, 내가 많이 가진 후에 나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콩 한쪽과 같이 내가 가진 작은 것도 이웃과 나눌 수 있는 마음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용기가 바로 나눔이다. 이러한 나눔이 선행되었을 때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가 더욱 길러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