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1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1
 2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2
 3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3
 4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4
 5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5
 6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6
 7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7
 8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8
 9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9
 10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10
 11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11
 12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목 차
※ 문학 교육의 필요성
……………………
- 1 -
1. 서 론
……………………
- 1 -
2. 본 론
……………………
- 2 -
2.1 작품 읽기
……………………
- 2 -
2.1.1 소설가 현진건과 『술 권하는 사회』
……………………
- 2 -
2.2 『술 권하는 사회』교육의 실제
……………………
- 2 -
2.2.1 『술 권하는 사회』의 교육과정상의 목표
……………………
- 2 -
2.2.2 목표 설정
……………………
- 3 -
2.2.3 교수학습 모형
……………………
- 4 -
2.2.4 교수학습 과정안
……………………
- 4 -
2.2.5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것
……………………
- 5 -
2.3 『술 권하는 사회』분석
……………………
- 6 -
2.3.1『술 권하는 사회』의 인물, 사건, 배경
……………………
- 6 -
2.3.2 『술 권하는 사회』의 플롯 교육(교수학습 과정안)
……………………
- 6 -
3. 결론
……………………
- 8 -
# 별첨
……………………
- 9 -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 문학 교육의 필요성
과제를 하기 이전에 문학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문학 교육은 왜 필요할까?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 후부터 우리는 혼자서도 문학 작품을 읽을 수 있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문학 교육을 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문학 교육은 학교 밖에서도 많이 이루어진다. 어릴 때 듣던 자장가, 친구들과 놀면서 불렀던 노래, 할머님이 해주신 옛이야기 모두 학교 밖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최미숙 외 7명,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p. 317
문학 교육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문학 작품을 접하며, 문학 작품을 읽는 데 필요한 각종 지식 및 방법을 배운다. 수백년 전에 쓰여진 작품에 대해서도 문학 교육을 통해 진정한 독자로 거듭날 수도 있다. 문학 교육을 통해 문학이란 무엇인지, 문학 작품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문학 작품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등을 배워나간다. 우리 문학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소설과, 시, 수필등은 대부분 교과서에 실려 있는 작품이다. 이렇듯 우리 시대의 실질적인 문학 독자는 사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문학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다. 문학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는 바로 문학과 함께 이루어지는 인간의 의미 있는 성장에 의도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며, 그것이 좀더 의미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문학 작품 읽기는 ‘사회적 실천 행위’로서 ‘나’ 의 관점에서 세계를 해석하고 그 세계 속에 나를 몰입시키거나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주체성의 실현이다. 문학교육은 자신과 세계를 새롭게 발견하고 변화시키는 성찰적인 행위인 것이다. 최미숙 외 7명, 앞의 책, p.318
1. 서 론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는 1921년에 발표된 단편 소설이다. 『술 권하는 사회』는 암담한 식민지 사회에서 지식인은 술 마시는 일밖에 할 일이 없으므로 결국 조선 사회가 술을 권한다는 풍자적인 내용으로, 3·1운동 직후 사회의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는 소설이다.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는 출판사 디딤돌에서 만든 문학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술 권하는 사회』는 Ⅱ단원 ‘문학의 수용과 창작방법’의 ‘1. 문학 작품의 수용 방법’의 심화과정에 수록되어 있다. 『술 권하는 사회』는 단원 전개부에 실린 주텍스트가 아니라 심화과정에 실린 부텍스트이기 때문에 교육 관련 자료는 거의 없다.
내가 교육 관련 자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을 통해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에 대해 기술하려는 이유는 『술 권하는 사회』이 나의 국어교육관에 알맞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교육을 위해 교과서에 수록된 소설은 시대를 잘 드러내는 텍스트이며 또 자신의 삶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텍스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술 권하는 사회』는 이러한 나의 국어교육관에 적합한 소설이다. 『술 권하는 사회』는 그 시기의 모습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고 그 시대와 그 시대의 지식인을 풍자하고 있어 학생들로 하여금 여러 요소를 찾아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데 유리하다. 또 무기력한 지식인들과 대비되는 삶을 살았던 독립운동가들을 생각해봄으로써 학생들이 자기가 처한 현실의 문제와 견주어 현재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학생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삶을 살고 있는지,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환경 탓을 하며 무기력하게 살고 있는 건 아닌지 등을 생각하여 볼 수 있게 하는 시간을 『술 권하는 사회』를 교육함하여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술 권하는 사회』를 과제를 위한 소설로 선택하였다.
『술 권하는 사회』는 실제로 실려있는 단원의 학습목표 달성에도 도움을 주지만 문학교과서 Ⅲ단원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2단원 서사 문학의 수용과 창작 중 ‘인물과 배경’ 단원을 공부할 때도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지금부터 『술 권하는 사회』가 Ⅱ단원의 ‘창조적 재구성과 내면화’ 단원의 부텍스트가 아닌 전개부에 실린 주텍스트라 생각하고 과제를 진행하겠다. 먼저『술 권하는 사회』가 실려있는 대단원의 교육과정상의 목표를 알아보고, 내가 생각하는『술 권하는 사회』의 학습목표와 그에 따른 교수학습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그리고 평가지까지 제시하여 보겠다. 또 수업시간에 배운 소설이론 중 소설을 교육함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소설 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보겠다.
2. 본 론
2.1 작품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