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1
 2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2
 3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3
 4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4
 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5
 6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6
 7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7
 8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8
 9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9
 10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
Ⅰ. 들어가기 전에
중학교 고등학교 때부터 도덕, 윤리 과목을 배우면서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칸트, 공리주의 등등 여러 가지 이론들을 참 수없이 반복적으로 공부해왔다. 교과서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을 정도로 틀에 박힌, 그리고 기계적인 공부였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수능시험에서 객관식 한 문제 더 맞추려고 단순 암기하는 공부였지 내 것으로 만들 정도의 깊이 있는 공부가 아니었다. 그러다보니 이렇게 대학에 와서 또다시 접하게 된 도덕과 수업에서의 칸트, 공리주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 이론들은 반갑기 보다는 어렵고 뭔가 벽이 있는 철학 이야기일 뿐이라고 느껴졌다.
하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씩 생각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윤리 이론들의 배경, 역사, 특징, 등등을 수업시간에 책을 읽어가면서라든지 깊이 있게 배운 것은 아니었다. 다만 교수님께서 여러 가지 사례들을 제시해 주시고 그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생각을 하다보니 나도 모르게 그 이론들로 자연스럽게 접근해가고 있었다.
우리는 참 다양한 세상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무언가를 판단하고, 행동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누구나 특별하게 의식하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어떤 윤리적 근거나 기준에 따르고 있다. 그러한 근거나 기준은 분명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그러한 다양한 기준들을 연구하여 체계적으로, 나름의 공통점을 찾아 보편적으로 일반화시켜온 흔적이 바로 그러한 윤리 이론이 아닐까. 즉, 이러한 이론들은 결코 우리 일상생활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
사례들을 통해 생각하는 수업을 들으면서 단순 이론 공부를 할 때보다 훨씬 흥미를 갖게 되었고 오히려 덕분에 그 이론을 더욱 깊이 알아보고 싶다는 동기가 생기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 생활이나 경험과 이러한 학문을 연계시켜서 생각해 보는 것은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더 나아가 내가 그동안 받아온 중고등학교의 따분하던 수업을 뛰어 넘어 내가 초등학교 선생님이 될 입장으로서 어떤 식의 이러한 이론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까 생각 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도 든다.
이러한 생각들을 바탕으로 지금부터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 대해 깊이 공부 해 보려고 한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이론
1. 행위에 대한 목적론적 접근, 그리고 행복
아리스토텔레스는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그 특성상 목표 지향적 또는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주장한다. 잘 알려져 있듯이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 일반이 어떤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물리적인, 무생물의 영역조차도 나름대로의 자연적 목적을 추구하는 대상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telos)이라는 측면에서 모든 사물을 해석하는, 모든 것이 어떤 것을 목표 삼으며 그에 따라 움직인다는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제시한 최초의 사상가이다.
고등학생이 공부하는 것은 수능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함인데 좋은 점수는 좋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또 다른 행위이고 평생 대학생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면 대학은 한 부분에 불과하다. 이처럼 추구해야할 좋은 것들의 대다수는 목적인 동시에 수단이 된다. 그런데 모든 행위가 예외 없이 목적인 동시에 수단이 된다면 삶은 끊임없이 또 다른 목표를 향해하고 결국은 추구하다가 인생의 종말을 맞게 된다. 따라서 삶이 공허한 맹목적 유희가 되지 않으려면 궁극적인 목적이 있어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기서 우리의 모든 행위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하고 물었고 우리의 삶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것들 가운데 최고로 좋은 것이라고 하면서 그것을 행복이라고 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불행해지길 원하지 않으므로 행복은 보편적으로 추구되는 가치이다. 또한 행복은 그것 아닌 다른 것을 위해 수단적으로 추구되는 것은 아니다. 마치 무엇을 위해 행복하게 되려고 하는가란 질문이 성립할 수 없듯이 행복은 그 자체로 추구되는 좋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