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

 1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1
 2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2
 3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3
 4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4
 5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5
 6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6
 7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7
 8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8
 9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9
 10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리얼리즘 만세전 사하촌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리얼리즘과
만세전 사하촌 분석
1.리얼리즘
1. 리얼리즘(realism)의 개념
- 리얼리즘은 19세기 무렵의 고전, 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으로써 어떤 이상보다 사상보다는 객관적인 현실이나 구체적 현상을 보다 존중하면서 인간의 삶과 사회 현실의 전체성 속에서 대상을 충실하고 정확하게 인식하고 형상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특정한 시간과 공간을 가진 상황을 예술 속에서 다루는 것이며, 시대현실에 대한 해명이자 동시대 현실의 객관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 리얼리즘 이라는 말은 프랑스 문학가 사이에서 생겨난 것인데, 그들은 자연 과학자처럼 현실을 긍정하고 선악과 미추를 초월하여 여하한 미세한 현상도 무시하지 않고 편중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현실도피적인 관념론과 형이상학에 대한 반발이다.
- 리얼리즘 문학가들에 따르면, 소설은 객관적이고 비개성적이고 무감동적이어야 하며 소설가는 현실을 표현하기 위하여 다만 현실을 바라볼 뿐만 아니라 직접 관찰하고 여러 가지 고증에 노력해야 한다.
2. 리얼리즘의 시대적 배경
1)사회의 상태
i) 산업 혁명이후 전개된 자본의 지배가 좀 더 철저하고 현저하게 된 현실이다. 사회의 지배 세력이 완전하게 부르주아 계층으로 확정된 상황에서 경제의 논리가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양상이 심화되었다.
ii) 사회의 계층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사회의 불합리와 모순에 대한 인식이 싹트게 되었다. 사회의 풍속과 구조가 전체적인 사항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iii) 저널리즘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사람들에게 자기 주위의 문제에 대한 일정한 정보를 제공하여 세계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였다.
iv) 작가와 독자의 관계가 변화되어 작가는 다른 어떤 사람에게도 구속되지 않고 자신의 관점에서 사회에 대한 인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2)사상적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