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 생애 아리스토텔레스 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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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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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논리학
(1) 범주와 추론의 출발점
(2) 삼단 논법
3. 형이상학
(1) 정의된 형이상학의 과제
(2) 사물의 제1본질로서의 실체
(3) 질료와 형상
(4) 변화의 과정: 네 가지 원인
(5) 가능태와 현실태
(6) 부동의 동자
토론주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아리스토텔레스는 트라케의 북동 해변에 있는 스타게이라라는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마케도니아 왕의 주치의였고 가문은 관습적으로 해부의 기술을 그들의 아들에게 교육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17세에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 등록하여 학생이자 일원으로 20년을 보냈다. 아카데미아에서 나 라는 평판을 받을 정도로 뛰어났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의 사상차이로 아카데미아를 나와 살다가 후에 소크라테스와 같이 불경죄로 기소되었으나 아네테 시민들이 철학에 대해 또 한번 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라고 말하며 칼키스 도망쳤다. 그리고 오랜지병이었던 위장병으로 사망한다.
2. 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식 논리학을 창안했으며, 개별 과학들에 대한 개념을 최초로 만들어 냈다. 그에게 논리학과 과학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그는 논리학을 어떤 과학이 내포하는 문제들을 분석할 때 그것을 적절히 언표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했다.
그의 주된 관심은 증명형식들과 관련되어 있었고, 따라서 그가 특히 집중했던 문제는 인간이 실재에 대해 정밀한 언어로 진술 할 수 있는 것, 즉 어떠한 사물이 존재하며 왜 그것은 이러저러한 모습으로 존재하는가에 관한 문제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과학은 참된 명제들로 구성되며 그것들은 왜 사물들이 이렇게 행동하고 저렇게 존재해야 하는가를 설명해 준다.
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형성하는 언어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은 사유에 대한 연구로서 단어들은 그 사유에 대한 연구들이다. 즉 그것은 사물의 본성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반영하는 사유를 분석함으로써 진리에 도달하려는 시도인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은 실재에 관한 인간의 사유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다. 확실히 사유는 실재를 항상 정확하게 반영하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언어와 실재 간의 좀 더 적절한 관계의 정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논리학의 기능이다.
2 - (1) 범주와 추론의 출발점
우리는 논증하거나 증명하기 전에 논의하고 있는 주제를 구체화해야 한다. 즉 우리는 다루고 있는 문제의 구체적인 종류를 파악해야 한다. 여기에 첨가되어야 할 것은 그 사물의 종류와 관련된 속성과 원인들이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범주 개념을 발전 시켰다. 범주들은 우리가 사물들에 대해 사유하는 방식을 설명해준다.
인간을 생각할 때 인간이라는 단어는 실체며 거기에는 아홉가지의 범주들 양, 질, 관계, 장소, 시간, 상태, 소유, 능동, 수동이 관련된다. 실체 그 자체도 하나의 범주로 고려될 수 있다. 이 범주들은 과학적 지식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의 분류를 의미한다. 그것들은 모든 존재가 존재하는 방식과 실현되는 방식을 구체적으로 나타내 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범주나 분류들을 정신의 인위적 피조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생각하기에 사유는 사물의 존재 방식과 관련되기에 논리학과 형이상학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유는 항상 구체적인 개체, 즉 하나의 실체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사물은 단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나름대로의 존재방식과 존재 이유를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하려는 것은 과학으로 접근하는 일련의 순서가 존재한다는 실이다. 이 순서는 첫째, 사물들의 존재와 그것들의 과정들이며, 둘째, 사물들과 그것들의 행동에 대한 우리의 사유이며, 셋째로 사물들에 관한 사유의 단어로의 전환이다. 언어는 과학적 사유를 정식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그러므로 논리학은 언어의 분석인 동시에 추론 과정의 분석이며 언어와 추론이 실재에 관련되는 방식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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