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1
 2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2
 3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3
 4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4
 5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5
 6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6
 7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의 철학적 기초
■ 목차
Ⅰ. 서론
-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Ⅱ. 본론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가)교육철학의 개념
나)교육철학의 방법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가)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
-재건주의
-행동주의
나)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
-분석적 교육철학
-비판적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Ⅲ. 결론
Ⅰ. 서론
-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교육이 왜 모두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어떤 목적으로?” 이 두 질문은 우리가 직면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들에 속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는 심각하게 이들에 맞닥뜨리지 않는다. 교육자들은 앞으로 나가는 것보다는 단지 재빨리 움직이는 것에, 목적보다는 수단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그 결과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훈련도 방법론에 대한 강조로 인해 그들을 이 문제 상황에 옭아 넣고 있다.
사람들이 무엇을 최종 생산물로 바라는가를 알지 못하고 왜 다른 결과들보다는 그 특정산물을 바라는지를 모르고서는 교육적 수단들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논하기가 불가능하다. 바라는 목표를 마음속에 가지고 있어야 그 목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들의 상대적 가치를 생각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되는 것이다.
교육철학의 임무는 미래의 교육과정 전문가들로 하여금 인생과 교육의 의미와 목적의 기저에 놓인 심대한 질문들과 직접 마주치게 하는 것이다. 이 질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재의 본질, 지식의 의미와 원천, 가치의 구조와 같은 주제들과 씨름해야만 한다. 교육철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상호대체적인 결과들을 지적으로 평가하고 그들의 목적과 바라는 결과를 관련지우며, 그들의 목적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교육의 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교육철학의 주된 임무는 교육자들을 교육과 인생의 전체과정에 관해 의미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로 하여금 바라는 목표에 그들의 학생들이 도달하도록 돕는 일관되고 포괄적인 교육방안을 개발할 수 있게 이끄는 것이다. George R. Knight 저, 김병길 외 번역. 『교육의 이념과 대안』. 양서원 1998
이렇듯 철학적인 기초가 참다운 교육을 함에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며, 환언하면 철학적 기초 없이 참다운 교육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다. 교육을 논하기에 앞서 교육을 객관적 탐구대상으로 하여 철학적 사고를 전개하고 있는 여러 조류를 살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Ⅱ. 본론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가)교육철학의 개념
오늘날 철학은 진리를 추구하는 이론적 활동 그 자체라기보다는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관련을 맺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고 확장하며 탐구해 나가는 자기 형성적이고 실천적인 사고활동으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삶의 지혜를 추구하던 고대철학으로의 복귀라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태생적으로 실천학의 성격이 강한 교육철학의 역할을 규정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교육철학은 교육과 인간의 본질에 대한 진리를 추구하거나 교육적 이론이나 실제의 근거를 제공하던 이론적 역할에서, 점차 우리가 제도적으로나 일상적으로 접하는 교육적 담론의 기저에 놓여있는 언어적 의미체계가 현실 세계와 관계를 맺는 방식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실천적 사고활동으로 옮겨가고 있다. 교육철학이 하는 이러한 비판적 탐구활동은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통합적 방법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이 네 가지 방법은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하나의 탐구활동 속에 동시에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방법들을 개념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라고 본다. 성태제 외(2007), 『최신교육학개론』,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