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

 1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1
 2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2
 3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3
 4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4
 5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5
 6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6
 7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7
 8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8
 9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정독서와 치료독서, 독서치료》
◎ 읽기학습 부진아
읽기학습 부진아는 읽기발달의 동년배의 읽기발달에 비해 수락할 수 있을 만한 최저수준에는 도달하여 있지는 못하지만 부진의 원인이 주로 선천적인 것이거나 내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이나 교수-학습의 실패애서 찾을 수 있으며 지능이나 기타 학습요건은 정상어린이와 유사한 어린이, 교정이 가능한 어린이, 해당학년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을 말한다.
◎ 읽기부진과 학습부진의 관계
Ames - 진도에 차질이 있어도 읽기 지도를 한 집단이 교과의 내용만 지도한 집단보다 학업성취가 높아졌다는 사실을 밝힘
Caswell - 학습 부진의 약 20% 정도는 읽기 능력의 부족에서 기인된다고 밝힘
읽기 능력의 부진은 학생이 학습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므로 결국 모든 과목에서 부진한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학습 부진은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부시간에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끼게 하며, 결국은 학교생활에서 부적응을 일으킬 수 있다.
◎ 읽기부진의 요인
(1) 신체적 요인 - 시각적 결함, 청각적 결함, 언어장애, 일반적 건강문제 등 신체조건 중 어느 하나가 잘못 되어도 읽기 능력이 부진할 수 있다.
(2) 인지적 요인 - 낮은 지능, 인지능력, 말하기, 듣기, 쓰기 등의 언어적 능력, 선호하는 학습능력 등을 들 수 있다.
(3) 정의적 요인 - 읽기 곤란을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아동들은 정서적인 부적응과 행동적인 문제를 보인다. 인내심 부족, 주의 산만, 근심, 적대감 등이 나타난다. 또한 정상아 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이는 집중을 방해하고 분노, 공격, 회피 두려움의 감정을 갖게 한다.
(4) 환경적 요인 - 가정환경, 또래집단, 학교환경 등을 들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좋은 가정환경은 읽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방언을 사용하거나 외국어를 사용하는 어린이들은 읽기 교수와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