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1
 2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2
 3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3
 4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4
 5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5
 6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6
 7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7
 8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8
 9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9
 10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10
 11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성격
1. 교육철학의 개념
가.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철학의 어원적 정의 : 그리스어 ‘Philosophia’에서 유래 → 독일어 ‘Philosophie’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철학’이라는 말은 독일어인
Philosophie를 옮겨놓은 것이다.
Philosophia = philos(사랑)+Sophia(지혜) 결합 ;
결국 철학이란 ‘인생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2) 철학의 목적 : 인생의 근본문제를 그 기조(基調)에서 파헤침으로써 이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둠
나. 교육과 철학의 관계 : 철학이란 인생과 여러 가지 지식 그리고 탐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그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철학적 기초가 없다면 우리는 참다운 교육을 받을 수도 없고 할 수도 없게 된다. 물론 철학이 그러한 문제들에 대한 모든 해답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철학은 우리로 하여금 그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하며 스스로의 힘으로 보다 가치롭고 타당한 의미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우므로 교육에 있어서 철학적 성찰을 빼놓을 수 없다.
2. 교육철학의 유형
1) 사변적 교육철학 : 존재하는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사고하고자 한다. 부분적 사실이나 경험보다 모든 지식이나 경험에 적용되는 전체성이나 체계성에 대한 탐구이다. 교육연구나 행동과학이 밝힌 상호 충돌하는 자료를 해석하고 체계화하기 위하여 인간, 사회, 세계의 본질에 대한 이론을 수립하고자 할 때 사변적 유형을 취한다.
2) 규범적 교육철학 : 가치, 판단, 행동 판단, 심미적 감상 등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자 한다. 바람직한 인간행동과 특성에 대한 판단 기준을 탐구하여 제시하고 그것들에 대한 당위성을 밝히고자 한다. 교육이 지향할 목적과 그 목적 실현의 일반적 방법을 추구할 때, 규범적 유형을 취한다.
3) 분석적 교육철학 : 개념의 논리성을 검증하고 개념이 설명하고자 하는 사실과 그 개념과의 부적합성을 검증한다. 앞서 언급된 사변적, 규범적 유형에서 주장되는 진술들의 명료화 과정에서 분석적 유형을 취한다.
(2) 전통적 교육철학
1. 자연주의 교육철학
가. 배경 : 이상주의와 인문주의, 근대의 과학주의, 현대의 실학주의 및 아동중심의 계발주의로서 이상주의와 대립하며, 심리적, 과학적, 사회학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물질적 우주가 실재의 전부이며, 따라서 정신적인 존재나 영혼적인 존재는 인정하지 않는다.
나. 발전과정 :
① 만물의 근원을 물로 본 탈레스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회체제에 의해 억압된 인간성을 자연에 돌아감으로써 다시 찾자는 Rousseau의 소극교육론, 교육이란 행복한 삶에 대비하는 일이라고 주창한 스펜서의 완전한 생활교육으로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