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는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현이며,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타민족과는 구분되어 변화되고 발전하는 것을 말한다. 다문화는 인종 민족 언어 종교 성 장애 등을 포괄하는 말이다. 즉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하나의 제도권 안에서 상호교류를 통해 형성되는 것을 일컫는다. 이 같이 형성된 다문화사회는 미국과 캐나다처럼 태생부터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공유하며 국가를 이루거나,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과 같이 근대화와 세계화로 인해 부족해진 노동력을 외국인근로자로 대체하여 유입되면서 이루어졌다. 후자에 속하는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서구 유럽국가와 마찬가지로 외국 노동력의 유입으로 인한 이주근로자와 1990년대 이후 결혼이민자의 증가에 따라 나타난 결과이다.
2.다문화주의 이념
다문화주의란 폭넓고 다양한 가치들을 반영하는 이념이기 때문에 한 마디 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한 사회 내 다양한 인종이나 민족 집단들의 문화를 단일한 문화로 동화시키지 않고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공존 하게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이념체계와 그것을 실현 하고자 하는 정부정책 과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다문화주의 이론의 대가인 캐나다 철학자 테일러 (Taylor,1992)는 다문화 주의를 문화적 다수집단이 소수집단을 동등한 가치를 가진 집단으로 인정하는 ‘인정의 정치’(thepoliticsofrecognition)라고 정의 하였다. 트로퍼(Troper,1999)의 정의에 따르면 ①인종, 민족, 문화적으로 다원화 된 인구학적 현상,②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가치 있게 여기고 존중하려는 사회적 이념,③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보호하고 인종, 민족, 국적에 따른 차별과 배제 없이 모든 개인이 형평한 기회에 접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정부의 정책과 프로그램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윤인진 2008,72~103)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했고, 대한민국은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여성문화, 소수파문화, 비 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을 이르는 말이다. 급속히 통합되는 현대 세계사회에서 여러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접 할 수 있는 문화의 다양성을 관리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상호 존중과 문화적 차이를 인정한다.
3.다문화정책의 정의
다문화의 정의는 여태까지 대부분 외국학자들이나 해외문헌에서 정의하는 것을 인용하고 있다. 심보선(2007)과 김선영(2009)은 다문화주의가 인종, 장애, 성적취향 등에 따라 구분되는 주류 문화와 다소 이질적인 문화가 함께 공존 하는 것을 전제로 할 때 다문화정책이란 이민자 집단 또는 소수인종 집단 등의 정책대상이 사회 질서 및 규범에 조화로울 수 있도록 사회통합의 원칙을 추구하는 정책이라고 정의하였다. 윤인진(2008)은 다문화정책이란 폭 넓고 다양한 가치들을 반영하는 정책으로 한 사회 내 다양한 인종이나 민족 집단들의 문화를 단일화 문화로 동화시키지 않고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공존하게 하기위한 정부 정책과 프로그램이라고 하였고, 박진경(2010)과 이종윤은 다문화정책은 다문화주(multiculturalism polities) 으로 다문화 주의가 규범적 수준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점들을 고려하여 소수자의 정체성 인정과 구성원 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대 안이라고 정의하였고, 신경채(2010)는 다문화정책을 특정의 소수자 집단이 무시되거나 차별 받는 것을 방지하고 차이에 근거한 정치, 사회, 경제적 갈등을 해소 하며 인간으로서의 보편적 권리를 향유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 는 정부의 제도적개입이라고 정의하였다.
박진경과 원숙연(2010)은 다문화주의에 입각하여 다문화정책이란 특정의 인종 또는 구가에 소속되어있는 집단이 한 사회 내에서 무시되거나 차별받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 차이에 근거하여 나타나는 정치, 문화, 교육, 경제 등의 사회전반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소하고자 정책적으로 지원받는 것 이라고 정의 하였다. 민가영(2011)은 다문화정책이란 이주자들이 사회적 주변인이 되지 않고 평등한 사회적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안전망이라고 정의 하였다.
이상의 다문화정책의 개념을 종합해보면 다문화정책이란 인종과 국가의 차이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권과 성향 등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사회 내에 있는 소수집단의 문화와 생활에 대해서 차이가 있음을 존중해주고 이들의 가치를 동등하게 바라봄으로써 다문화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정 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방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다문화정책의 개념을 토대로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이란 다문화정 책들 중 에서도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 바지하고자 하는 정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침이다
4.다문화 가족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