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1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
 2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2
 3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3
 4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4
 5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5
 6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6
 7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7
 8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8
 9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9
 10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0
 11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1
 12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2
 13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3
 14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4
 15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5
 16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6
 17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7
 18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8
 19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19
 20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Ⅰ. 서 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12월 미국의 뉴스위크지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 학교 중 유아교육 분야에 선정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중점을 두고 유아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독특하고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교육과정의 맥락 안에서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의 사용을 강조한다는 점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변을 탐색하고 다양한 ‘언어’, 즉 말, 몸동작, 선 그림, 페이팅,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13개의 영·유아 센터와 22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사상, 기본철학
1) 역사
1946년: 부모가 운영하는 유치원의 믿기 어려운 시작.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1946년 부모가 운영하는 유치원의 믿기 어려운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보육시설의 역사는 2차 세계대전 이 끝나는 해인 1945년으로 부모협동조합운동에서 비롯된 것으로 처음부터 부모와 학교 사이의 보육을 함께 하고자 하는 분명한 인식이 있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선구적인 역할을 한 말라구찌의 회상에 따르면 2차 세계대전 이후 빌라 첼라(Villa Cella)의 마을의 사람들이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을 세우고 운영을 하게 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주민들은 독일군이 후퇴하면서 남겨놓은 트럭, 탱크를 팔아서 나온 돈으로 건축을 하기로 시작하였고 8개월 이후 유치원이 정착하였다. 그 이후로도 교외 마을의 가장 빈민지역에 부모들과 지역주민들이 7개의 유치원을 세우고 운영하였다. 몇 개의 유치원은 문을 닫았지만 대부분은 거의 20여 년 동안 지속되었다.
1963년: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유치원
어린이에 대한 것은 어린이를 위한 것은 어린이들로부터만 배울 수 있다는 원칙에서 출발한 주민 공동의 노력은 1963년 최초의 시립 유치원을 세우기 위한 초석이 되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처음으로 어린이를 위한 비종교적인 유치원을 세울 권리를 인정받은 곳 이었다. 또한 이 유치원에서는 부모가 운영하는 유치원에서 최초의 전문 교사집단을 채용하였습니다. 이때는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많은 농촌이 황폐되어 갔고, 여성들은 일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전통을 깨뜨리고자 하는 요구도 거세게 일어났었다. 여성단체, 교사, 부모, 시민, 의회 그리고 학교 협의회는 유치원 발전을 위해 시 당국과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1960년부터 1968년 까지 8년 동안 투쟁한 결과 1967년 부모가 운영하는 모든 유치원이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의 행정력 안에 속하게 되어 3~6세 어린이들은 공공의 지원을 받게 됐다.
1976년: 나쁘기도 했고 좋기도 했던 해
이들은 경험을 통해 많은 진전을 이루었고, 이탈리아의 많은 교육자들이 이들의 경험을 참고하게 되었다. 1972년에 소수의 천주교도를 포함한 모든 시 의회 전체는 말라구찌와 유치원 교사가 초안을 잡은 어린이들을 위한 유치원에 관한 규칙과 규율에 찬성표를 던졌다. 그러나 1976년에는 천주교 에서는 방송을 통해 유치원이 어린이를 타락시키는 교육의 모델로, 그리고 사립 유치원과 종교적인 유치원을 박해하는 정책의 본보기라고 비판하는 캠페인을 하기도 하였다. 이는 교육을 더 이상 독점하지 못하는 것과 레지오의 프로그램이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낡은 교육 방법인 보호적인 기능만 하는 종교적인 학교의 한계를 더욱 드러나게 하였기 때문이다. 결국 1976년 여러 가지 충돌은 몇 개월간 지속된 토론을 통해 상호 이해가 싹트기 시작하면서 수그러들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