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1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
 2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2
 3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3
 4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4
 5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5
 6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6
 7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7
 8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8
 9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9
 10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0
 11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1
 12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2
 13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3
 14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4
 15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5
 16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6
 17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7
 18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8
 19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19
 20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 명
2. 목적
3. 프로그램 목표 및 하위목표
4. 평가방법
5. 프로그램 대상
6. 프로그램 구조
7. 세부 프로그램
Ⅳ. 프로그램 운영지침
1. 프로그램 운영지침
2. 홍보방안
3. 자원 활용 계획
Ⅴ. 집단 프로그램 세부 지도안
1.세부사업 내용
2.프로그램 일정표
3. 예산
※참고문헌 및 첨부자료 (느낀점)
Ⅰ. 문제제기
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에 대한 인식은 과거와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청소년들의 성적 성숙도가 가속화될 뿐만 아니라 텔레비전이나 영화, 잡지, 비디오, 인터넷 등과 같은 각종 매체를 통해 성 정보와 성 환경이 여러 곳에서 범람하고 있다. 또한 서구사회의 영향으로 인한 급격한 성 개방 풍조는 우리나라 청소년 사회에 크게 영향을 끼쳐 성에 대한 가치관이 혼란해졌으며,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의식 구조도 변화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 성매매와 원조교제 등과 같은 사건들이 심심찮게 발생하면서 성행동이나 성교육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정하는 것이 시급하다. 또한 점차 일반교과의 교육과 마찬가지로 성이 교육되어야 할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다.
중학생(중학교,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
1.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 개방화와 함께 성과 관련된 사회 현상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서구의 성 개방 풍조의 유입, 성의 도구화와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성문화의 범람, 특히 대중매체에서 노골화된 성적 표현, 향락산업의 번성 등은 성윤리관의 아노미 현상을 초래하여 아동들의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상당한 혼란을 주고 있다. 또한 미혼모, 성병, 낙태, 성폭력, 성범죄 등의 현상이 점차로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 전반에서 아동을 위한 성교육이 예방과 치료적 차원 등 다각적 측면으로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 신체적, 심리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는 시기인 청소년기는 특히나 자신의 변화와 함께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성적 자아 정체감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대표적인 변화인 2차 성징의 출현은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어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과 자신이 비정상적인 것이 아닐까하는 열등감을 가질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 상대방에 대한 우월감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적 호기심과 고민은 청소년기 성장의 일부분이며,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 중의 하나로 자신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 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나 교사, 학교 교육에서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성에 관련한 이야기는 드러나지 않게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사회적 풍토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성에 대한 고민을 쉽게 드러내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들의 고민 역시 대중 매체나 또래친구들에게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은 부정확하고 왜곡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적절한 성교육의 부재는 자아 정체성의 혼란과 자신감의 상실, 성에 대한 편견을 형성하게 된다. 또 이러한 청소년의 성지식에 대한 무지는 신체적 변화에 따른 불안, 원치 않은 임신과 낙태, 자위행위로 인한 죄의식, 성적 호기심이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비정상적인 행동 등 사회적인 성 문제의 발생을 증가시켜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청소년 성 문제 역시 날로 심각성을 더 해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어떠한가? 다분히 형식적이고, 순결만을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성에 대한 갈증만 유발 할 뿐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 해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스스로가 올바르게 성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성 지식과 성 가치관을 형성에 도움이 되는 개방적인 성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중학생(중학교, 청소년) 성교육의 실태
교육인적자원부가 한국교육개발원 연구팀에 의뢰하여 전국의 중학생 1천 2백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중학생의 성의식과 성교육 실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생들은 자신들이 알고 있는 성관련 지식을 학교나 성교육용 자료와 책보다는 주로 ‘친구(31.8%)’나 ‘TV, 영화, 잡지(16.9%)’를 통해 습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여학생들 보다 남학생이 더 그러한데 남학생은 친구를 통해(40.9%) 주로 성지식을 얻고 있는 반면, 여학생들은 주로 학교 선생님(33.3%)로부터 성지식을 얻고 있어 전체적으로 볼 때 우리의 중학생들이 왜곡된 성지식을 습득할 가능성이 높아 성에 막 눈을 떠가는 중학생들이 올바른 성지식과 태도를 갖도록 학교에서 성교육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중학생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성교육 내용은 남학생의 경우 ‘사춘기의 변화(15.3%)’, ‘이성교제(15.2%)’, ‘남녀 성심리(10.9%)’인 반면 여학생들은 이성교제(18.0%), 사춘기의 변화(14.9%), 성폭력(12.1%)에 대한 내용이다.
약 80%에 달하는 남녀 중학생들은 이성교제하는 것에 찬성하고 있으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이성교제를 찬성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성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34.6%정도이며, 이들은 이성 친구를 사귈 때 성격과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남학생들은 ‘외모’를 남학생들은 ‘성격’을 더 선호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