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 악지 속악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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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사 악지 속악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사 악지 속악조
(高麗史 樂志 俗樂條)
차 례
1. 서론
(1) 《고려사》 악지 개관
2. 본론
(1)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서문
(2) 《고려사》 악지 ‘속악’조의 구성 및 작품
1) 고려가요(高麗歌謠)
2) 삼국가요(三國歌謠)
(3) 《고려사》 악지 ‘속악’조의 내용
1) 고려가요(高麗歌謠)
2) 삼국가요(三國歌謠)
3. 결론
(1) 《고려사》 악지 ‘속악’조의 의의
4. 참고문헌
1. 서론
(1) 《고려사》 악지 개관
《고려사》 악지는 조선 세종의 명으로 정인지(鄭麟趾), 김종서(金宗瑞) 등이 편찬한 《고려사》 1449년(세종 31)에 편찬하기 시작해 1451년(문종 원년)에 완성된 고려시대 역사서로, 정치·경제·사회·문화·인물 등의 내용을 기전체(紀傳體)로 정리하였다. 조선 건국 합리화라는 정치적 목적과 아울러 이전 왕조인 고려의 무신정권기~우왕·창왕기까지의 폐정을 권계하고 교훈을 찾고자 하는 목적으로 편찬되었지만, 사료 선택의 엄정성과 객관적인 서술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고려사》는 목록 2권을 포함해 세가(世家) 46권, 지(志) 39권, 표(表) 2권, 열전(列傳) 50권 등 139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고려사》악지는 지의 24, 25권에 해당한다.
의 가요편이다. 《고려사》 악지는 《고려사》 전체 139권 중 제71권과 72권에 해당하며 《고려사》의 지(志) 39권 중에서는 24, 25권에 해당한다.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가요에 관계되는 기록이 실려 전한다.
지 권24(제70권)의 악1(樂一)에는 아악(雅樂)이, 지 권25(제71권)의 악2(樂二)에는 당악(唐樂)·속악(俗樂)·삼국속악(三國俗樂)·용속악절도(用俗樂節度) 등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본 과제에서는 《고려사》 악지 속악조의 구성과 기사 방식, 내용 및 특징 등을 살펴보고 그 역사적 국문학적 의의를 밝힌다.
2. 본론
(1)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서문
《고려사》 악지는 ‘악(樂)’에 대한 간략한 서문을 제시하고 악을 아악, 당악, 속악으로 나누어 차례로 기술하였다. 아악, 당악, 속악이 모두 제시된 것은 고려가 제향 및 연향 등에서 이것들을 모두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지 권24(제70권)의 악1(樂一)에는 고려 예종 때 송(宋)나라로부터 들여온 대성악으로 규모를 갖춘 아악(雅樂)을 연주하는 절도(節度), 각종 악기의 수와 배열 방법 등을 설명하고, 태조로부터 충목왕에 이르기까지 9실(室)의 태묘(太廟) 악장(樂章)과 제향(祭享) 절차 등을 수록하였다. 그리고 지 권25(제71권)의 악2(樂二)에는 당악(唐樂)과 속악(俗樂)에 쓰이는 악공, 악기, 곡명, 연주 절차, 곡에 대한 유래와 가사 등을 수록하였고, 신라백제고구려 등 삼국의 속악에 대한 곡명과 유래를 설명하였다. 끝으로 속악을 쓰는 절도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책의 면수는 아악 59면, 당악 60면, 속악 37면으로 속악의 분량이 가장 적다.
《고려사》 악지의 서문은 다음과 같이 제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