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의 실험 시조에서 자유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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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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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정의 실험 - 시조에서 자유시로
속악 가사의 특성
국가에서 관장하며 궁중에서 전승하는 악(樂)은 음악 자체만이 아니고 춤, 놀이, 말로 된 노래 등을 두루 포괄하는 종합 공연물이다. 악은 아악(雅樂),당악(唐樂),속악(俗樂)으로 이루어 졌다. 국가의 공식 행사 특히 천지신명이나 왕의 선조에 대한 제사를 지내면서 공연하는 아악은 상층문화의 위엄을 구현했다. 당악과 속악은 잔치를 하면서 공연하는 점이 같지만 당악은 중국에서 들어오고 속악은 민간전승에서 받아졌다. 삼국시대부터 고려전기까지 민간의 속악을 통치이념에 맞게 받아들여 궁중에서 공연할 상층 공연물을 스스로 만들고, 1116년(예종 11년)에 중국에서 대성악을 받아들여 대성악과 전통가악의 융합으로 속요가 생성되었다. 고려 후기에는 무신란 과 몽고침공으로 국정을 장악한 권문세족이 견문이 모자라고 의식 주순이 낮아 지배 이념보다 향락에 탐닉해 제사보다는 잔치하고 노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아악은 돌보지 않고 당악과 속악을 즐겨 받아들이고 자주 공연해 속악이 발전 했다.
속요의 특징적인 형식구조는 ① 연장체로 되어 있다는 점, ② 3음보격이 중심이라는 점, ③ 후렴구(혹은 여음구)를 지니고 있다는 세 가지 사실을 언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속요의 주제는 남녀간의 강렬한 사랑 혹은 그에 따른 이별의 애틋함을 담은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돌아와 내 자리를 보니 다리가 넷이로구나
아아, 둘은 내 것이거니와, 둘은 누구의 것인가?
이런 때에 처용 아비가 보시면
열병신 따위야 횟갓이로다.
천금을 줄까? 처용 아비여
칠보를 줄까? 처용 아비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