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사_연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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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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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소개
2. 기존 연구의 쟁점 분석
3. 어석 및 분석
4. 내용구조와 형식구조 분석
4.1 형식구조
4.2 내용구조
4.2.1 내용구조에 대한 접근
Ⅲ. 결론
- 참고 문헌 -
Ⅰ. 서론
는 가사가 『악학궤범(樂學軌範)』에 한글로 실려서 전하는 속요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려사(高麗史)』악지(樂志)의 삼국속악 조 ○ 新羅百濟高句麗之樂高麗用之編之樂譜故附著于此詞皆俚語.『高麗史』, 卷 71 樂志 2.
에는 「선운산(禪雲山)」 ○ 長沙人征役過期不至其妻思之登禪雲山望而歌之.
, 「무등산(無等山) ○ 無等山光州之鎭州在全羅爲巨邑 城此山民賴以安樂而歌之.
」, 「방등산(方等山) ○ 方等山在羅州屬縣長城之境 新羅末盜賊大起據此山良家子女多被擄掠 長日縣之女亦在其中作此歌以諷其夫不卽
來救也.
」, 「지리산(智異山) ○ 求禮縣人之女有姿色 居智異山家貧盡婦道 百濟王聞其美欲內之 女作是歌誓死不從.
」과 함께「정읍(井邑)」을 백제의 노래라 하여 그 유래와 함께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백제에서부터 구전되어 내려온 민간전승 가요가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의『악학궤범』에 와서 한글로 기록된 것다.
의 기원에 대한 논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고려사』악지의 기록을 근거로 한 백제가요설과 향가에서 시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형태를 많이 지니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한 고려가요설이다. 또한, 어구 분석에서 제기된 ‘全’자의 정확한 의미 논쟁, 노래의 작자가 누구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다루어보고, ‘져재’가 뜻하는 여러 가지 의미에 대해 알아본 후, 가 지닌 진정한 의미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품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