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

 1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1
 2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2
 3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3
 4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
1. 교과서 내 학습목표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수용할 때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 사회적 문화적 상황이란 작가가 당대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자신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를 통해 문제의식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작품에 반영된 특정한 시대의 삶의 방식 즉, 풍속이나 가치관 등을 이해하여서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2. 문학 영역의 목표 및 내용
- 목표
문학 영역의 내용인 문학 지식은 문학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지식이여야 하고, 그 지 식은 학습자가 개별 문학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실제의 문학 활동을 전개하는 국면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실제의 문학 활동을 통해 그러한 지식이 습득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자는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 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내용
내용 체계는 문학의 본질과 문학 과목의 목표를 고려한 것인데, 지식 목표와 관련하여 ‘문학의 본질’을, 수행 능력 목표와 관련하여 ‘문학의 수용과 창작’을, 태도 목표와 관련 하여,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를 각각 기본 영역으로 설정하고, 문학과 교육을 바라보는 포괄적 관점의 변화를 강조하여 ‘문학과 문화’를 별도의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3. 「삼대」 작품 설명
3-1. 「삼대」 줄거리 및 내용 설명
삼대는 1920년대를 살아가는 3세대의 인물을 통해 당대 현실을 효과적으로 반영한 작품이다. 교과서를 통해서 인물의 말이나 행동 등 구체적인 표현과 효과를 통해서 각 세대의 특징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서 작품에 반영된 사회적 문화적 상황을 파악해보도록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일제 강점기의 시대상과 삶의 양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조의관은 봉건적 가치관에 강항 집착을 보이는 구한말 세대를, 조상훈은 서구의 신교육을 받았음에도 타락한 생활을 하는 개화기 세대를, 조덕기는 근대화된 새 시대에 맞는 가치관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신세대를 상징한다. 돈에 대한 집착을 보이며 명분을 중시하여 양반 가문의 족보를 사려하는 조의관과 교육 사업이나 조선어 자전 편찬 사업 등을 통해 기독교 신자로 제사와 족보 만드는 것을 반대하는 조상훈을 통해서 돈을 어떻게 쓰는 가에 대한 입장 대립과 전통적 가치관과 근대적 가치관의 대립 등을 잘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