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 - 구두쇠 할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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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 5학년 - 2 절제하는 생활 - 구두쇠 할아버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1. 이론 개관
가. 목적론적 접근
1)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그 특성상 목표 지향적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이
다’라는 목적론적 접근 방식은 오랜 기간 큰 영향력을 미쳤다.
2) 선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자신을 넘어선 더 이상의 어떤 것을 획득하는데 도움이 되
는가에 따라서 가치가 결정되는 도구적 선과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행위나 대상 또는 사건의 상태, 즉 본래적 가치를 지닌 선이 있다.
나. 궁극 목적
1) 궁극 목적이란 오직 그 자체만을 위하여 추구하고 다른 어떤 것의 수단으로서 추구하
지는 않는 어떤 목적, 더 나아가 우리가 바로 그 목적을 위하여 다른 모든 목적들을 추
구하게 되는 그러한 목적을 말한다.
2) ‘궁극 목적이 존재하여야만 한다’ 증명
가) 궁극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다른 모든 욕구들은 공허하고 허무한 것이
되고 맘: 궁극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한 소급의 욕구 그 연쇄과정 속에
빠지게 되며, 최종적인 욕구의 충족에 도달할 수 없고, 어떤 욕구도 완전히 충족되
거나 만족될 수 없다. 그 결과 모든 욕구는 공허하고 허무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나) 만일 욕구나 목적이 무한 소급되는 것이라면 우리는 왜 지금 어떤 특정한 것을 욕구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최종적이고 명확한 대답을 할 수 없을 것임: 우리가 최초
로 욕구하게 되는 어떤 대상에 대한 추구를 정당화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는 그것 이 그 이상의 어떤 욕구의 대상을 획득하는 수단이 됨을 밝히는 것임. 그런데 욕구의 연쇄가 무한하다면 우리는 최소의 욕구, 즉, 어떤 특정한 욕구의 충족을 목표로 삼는 어떤 행위도 완전히 정당화할 수 없다.
3) 유일한 궁극 목적 =최고선 =행복
4) 최고선의 3가지 조건
가) 우리 인간이 오직 그것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이어야 한다.
나) 무조건적으로 완전하여야 한다. (오직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님, 수단일 수 없음)
다) 자기 충족적 (그 자체만으로도 삶을 바람직하게 만들며 더 이상 아무 것도 부족하지
않은 상태. 이는 궁극 목적이 오직 하나인 이유를 설명해 줌)
⇒ 아리스토텔레스: “행복”이 위의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킨다.
다. 행복